“ 매주 목요일마다 당신이 항상 하던대로 신발끈을 묶으면 신발이 폭발한다고 생각해보라.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이런 일이 항상 일어나는데도 아무도 불평할 생각을 안 한다. ”- Jef Raskin
맥의 아버지 - 애플컴퓨터의 매킨토시 프로젝트를 주도
차량엔진오일/바이크 엔진오일,필터류,소모품,차량정비,엔진수리
엔진오일의 가장 기본, 베이스 오일[기유]가 멀까?
우리가 길거리에서 흔히 보는 자동차와 바이크[오토비이]의 심장인 엔진에는 엔진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 엔진 내부에 오일이 필요합니다.
엔진오일의 생산 과정은 여러 단계가 있지만, 엔진오일이 만들어지기위해 가장 첫번째로 필요한 것은 베이스오일[Base Oil] 다른 말로는 기유라고 불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엔진오일 종류를 보면, 우리가 잘알고 있는걸로 분류한다면 [합성유, 광유]로 나눠지게 됩니다. 당연히 성능면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등급이 어떻게 분류되는 것일까?
API[미국 석유협회]의 분류로 본다면, 기유의 경우 GROUP 1에서부터 5까지 분류가 됩니다. 여기서 그룹 1~3은 BASE는 광유가 되고 [그룹 3은 VHVI로 사실 이도저도 아닌듯하다]그룹 4~5는 PAO, 에스테르등 합성유가 됩니다.
Group [1-2] : 광유[Mineral Oil] - 석유 정제 과정에서 얻는 부산물성 윤활유
정제 과정 속에서 아스팔트와 벙커C유 사이에서 나오는 오일, 분자 구조가 쉽게 깨지고 고온의 열에 약해서 수명이 짫다.
보통 과거에는 가격 문제로 국산차용 순정오일의 경우 대부분 광유가 많았지만 VHVI 기유로 바뀌면서 현재는 2행정 바이크용,비자동차용 엔진오일, 예초기 오일등에만 남아있습니다.
Group [3] : VHVI [ Very High Viscosity Index]: 사실 이거는 찾아봐도 말이 되게 애매하다. 합성유인듯아닌듯한 것이지만, 결국은 광유다. 광유를 정제한다고 광유가 합성유 될 수 없듯이 이것도 그렇게 보인다.
혹시나 참고자료가 있으면 링크로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GROUP [4-5] : 4[PAO] 5[ESTER]
4등급 [Poly Alpha Olefin[PAO]]- 이 단계부터는 진짜 합성유라고 불려도 되는 기유이다. 광유와는 당연히 비교가 안되게 비싼 나프타 원료를 이용하여 주 성분을 뽑고 합성하여 만드는 것이다. 나프타에서 에틸렌을 추출하여 다시 에틸렌을 원료로 파오[PAO]의 주 원료 알파 올레인 생산, 이것을 다시 수소화 처리하고 중합반응을 일을켜 PAO를 만든다는 것인데 이만큼 여러 과정을 거치게 되는만큼 가격은 비쌄 수 밖에 없다.
위 VHVI보다 우수하다 현 시중에서 파는 것을 살때는 갖가지 분석자료 [신유분석자료[VOA], 사용유분석자료[UOA], 물질안전보건자료[MSDS]]를 각 엔진오일 제조사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제공되어져 있다. 이것을 미리 확인을 하고 흑우가 되진말자.
5등급 [ESTER] - 에스테르 복합체를 기반으로 만든 합성 기유
설명을 크게 할 필요도 없이 첨가제 융해성이나 윤활 효과가 좋으며, 청정성도 매우 우수하고 고온등에도 점도 변화가 적고 장점이 많아 우수하다. 가격은 상대적으로 위에 있는 것들보다 비싸고 플러싱에도 사용된다.
무조건적인 장점보단 단점도 존재한다. 항공 레이싱을 제외하곤 보통 파오와 섞어서 엔진오일을 생산한다고 한다. 여기서도 주의점 항상 분석자료들 사기전에 얼마나 들어갔는지 잘 확인해보자 흑우는 되면 안되닌깐..
성능등급은 무엇이 있을까?
API(미국석유협회), ACEA(유럽 자동차제조협회), JASO(일본자동차기술화규격)등이 있고 이런 규격이외에도 완성차 업체들만의 자체 규격도 존재한다 BMW LL-04(BMW), MB 229.31/229.51(벤츠), VW 502.00(폭스바겐)등 이렇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점도는 무엇일까?
SAE 점도를 많이 사용한다, 보통 엔진오일을 보면 0W-30등 이런식으로 표현이 되어져 있는데. 앞에서 W는 Winter(겨울)의 약자이고 W앞의 숫자가 저온의 유동성을 그리고 W 다음에 오는 숫자 0W-30은 100도에서의 점도를 나타낸다고 한다. 우리 나라처럼 4계절이 있는경우는 계절마다 엔진오일의 점도가 조금씩 다르게 하는 것도 좋다고 본다. 앞 점도의 숫자가 작을수록 시동이 잘 걸리고 엔진의 마모를 줄이는 것과 비슷하다.
국산 엔진오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S-Oil, SK, GS, 현대오일뱅크가 있는데, 해당 브랜드에서 생산하는 엔진오일 이름도 간단히 알아보자.
S-Oil TOTAL 윤활유 [홈페이지]
[ 여기 회사는 S-Oil과 Total의 합작 회사다, 원래는 서로 각자의 길을 걷다가 2008년 합작했다. 국내 S-Oil과 Total 전량을 생산을 하고 있다.]
S-Oil 7, Dragon, RED
TOTAL QUARTZ, RUBIA
SK Lubricants [홈페이지]
ZIC
GS칼텍스 [홈페이지]
Kixx
현대오일뱅크 [홈페이지]
XTeer
평소에 이런 것에 관심이 많이 있어서 한번 이와 관련하여, 글을 올려야지 생각을 했었는데, 오늘 글을 적기 위해 아는 지식이 많이 없어서 여러 곳을 조사하면서 자료를 수집했다 한 곳만 수집하면 조금은 내용의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어서 이곳저곳에서 자료를 수집하면서 알아보닌깐 찾으면서 흥미로운 내용들도 꽤 많이 보였고 만족스러웠다 아직 이 글에 내용이 부족한 부분과 혹여나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내용을 알려주신다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추가 내용]
댓글로 Base Oil님이 댓글로 남겨주신내용입니다. [20.11.21] - 클릭하면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Base Oil(기 유)에 대한 설왕설래는 오래 전 부터 지금까지 쭈-욱 계속되는 논제. 독일 윤활유 협회 연감을 참조하여 정의하면 ! Group I : 원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가솔린, 디젤, 등유 등 연료를 정제한 후 요제처리 과정에서 더 이상 분해되지 않는 나머지 찌꺼기 Raffinates (명사/ 추출물찌꺼기)을 정제하여 만든 일반엔진오일의 Base. 광 유(Mineral)라고 표기한다. Group II : 광 유(Mineral)을 추가 정제하여 점도지수(오일의 수명을 나타내는 수치)를 높인 광 유 의 일종. VHVI로 표기 한다. Group III : 세계 최초로 합성엔진오일을 개발한 독일의 Hydrocrack 공법으로 제조된 Base Oil. 경유, 등유 추출 단계에서 생산, 합성유 Base의 기본이며 HC로 표기. Group IV : 두가지 Group IV Base Oil 이 있으며 흔히 PAO(Poly Alpha Olefine)로 표기되는 촉매 수소화 공법으로 제조된 Base Oil. HC Base Oil을 추가 정제하고 가공하여 Group IV 등급으로 향상시킨 Base Oil. HC Synth' 로 표기. Group V : 극 압 성능을 높이기 위해 식물에서 추출한 식물성 Base Oil로 Racing Oil로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산화성이 높아 일반 차량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석유계 Base Oil에 제한적, 부분적으로 첨가하여 사용하지만 엔진오일 수명이 짧아지는 단점이 있다. Ester로 표기. 이 자료를 근거로 보면 본문에서 VHVI를 Group III로 표기한 것은 잘못된 내용. 결론은, VHVI(Very High Viscosity Index : 보다 높은 점도 지수)는 그냥 광 유로 많은 유전을 보유한 Mobil이 넘쳐나는 광 유를 좀 더 높은 수익을 위해 비싸게 팔 목적으로 불순물을 좀 더 걸러내서 만든 Base Oil로 합성 기유라고 주장했던 것으로 알고 있음. 그러나 결국 성능이 조금 개선된 광 유가 확실. 다시 한 번 알기 쉽게 요약하여 정리하면, PAO : 가솔린 추출 단계에서 촉매 수소화 공법으로 추출한 Group IV 프리미엄 기 유. HC Synth' : Group III인 Hydrocrack 기 유를 추가 정제하고 특수 공법으로 가공하여 품질을 Group IV 로 향상시킨 프리미엄 기 유. HC : 합성엔진오일의 기본이 된 최초의 합성 기 유. 프리미엄 기 유 보다 점도지수가 조금 낮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우리나라처럼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10,000km 정도인 조건에서는 가성비가 가장 높은 합리적인 합성 엔진오일. VHVI : 광 유(Mineral)의 불순물을 한 번 더 걸러내어 점도지수를 조금 높인 Group II 광 유 Base Oil. Mineral : 원 유(Crude Oil)를 정제 가솔린, 디젤, 등유를 추출하고 남은 찌꺼기(벙커 C, 아스팔트)를 가공하여 만든 최저등급 기 유.
언제나 추가 할 내용이나 수정 될 내용이 있으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