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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모바일앱개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화면에 메시지 출력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초보, 첫 시작, 메세지출력 

메세지 출력

날짜 : 2020-03-18

MainActivity.java는 앱 실행시 최초로 보여지는 것이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자체에서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템플릿 코드에서 정해지는 것인데, 꼭 MainActivity로 할 필요는 없다.

 

Activity의 UI는 우리가 MainActivity의 소스코드를 보면, 보통 R.layout.OOO으로 나와져있다.

자동 생성이 된 것을 보면, 보통은 아래와 같이 표시되어져있다.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그리고, 파일을 실제로 찾으려면 Ctrl(컨트롤)을 누르고 activity_main을 누르면 이동이 되고, 직접 찾으려면 옆에 app폴더를 누른 후, res를 누르고 layout 폴더를 누르면 해당 파일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https://developer.android.com/reference/android/app/Activity

 

Activity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developer.android.com

- 위 사이트를 보면, Activity class에 관한 소개를 볼 수 있다.

 

LENGTH_LONG를 하면, 화면에 길게 메세지를 표시한다.

SHORT를 하면, 화면에 짫게 메세지를 표시한다.

실행 모습

 

* MainActivity.java
package com.example.first020318;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widget.Button;
import android.widget.Toast;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Button btnToast;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btnToast = (Button) findViewById(R.id.btnToast);
        btnToast.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 {
                Toast.makeText(MainActivity.this, "최영환. 01012345678", Toast.LENGTH_LONG).show();
            }
        });
    }
}

* activity_main.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tools:context=".MainActivity">

    <TextView
        android:id="@+id/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string/ulsan"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parent"
        app:layout_constraintLeft_toLef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Right_toRigh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

    <Button
        android:id="@+id/btnToast"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marginTop="145dp"
        android:text="@string/button"
        app:layout_constraintEnd_toEndOf="parent"
        app: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오늘 공부했던 것을 생각하면, 기본적으로 프로젝트 생성에 관한것과 Activity에 관해서 그리고, 버튼을 만들어 메세지가 출력이 되게 했다. 아직은 많은 부분에서 배워야 할 것이 많다. 노력!

초보는 초보다

처음 에뮬레이터 설정에서 계속해서 실행하면 오류가 발생되어, 검색을 해도 오류 해결법이 안나와서 이것저것만져보니, 첫 프로젝트 생성시 API와 에뮬 API와 달라서 발생되는 오류가 있었다 간단히 해결되는건데 혼자 궁시렁궁시렁하다 결국 해결 :D 쉽게 해결 할 수 있는건데 초보라는걸 뽐내며 어버버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