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Blog

블로그 수익 모델에 대해서 알아보자

개발자 간지뽕빨리턴씨 2021. 4. 11. 18:13
반응형

광고수익,블로그수익,구글애드센스,카카오애드핏,네이버애드포스트,티스토리,다음,블로그돈벌기,초보블로그

  블로그 수익 모델 뭐가 있을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고민에 빠지는 것은 바로 블로그 수익 모델을 정하는 것입니다 많은 블로그 수익 모델이 있지만 여러 개 같이 쓰면 그만큼 광고 효과는 줄어들어 수익이 발생하지 않아 첫 수익모델을 선택하고 꾸준히 노하우를 터득하여 사용해야 더 큰 수익모델을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은 블로그 수익 모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구글 애드센스 [#]

ⓒ Google AdSense

구글에서 운영하는 광고 게재 프로그램이다.  광고주들이 구글에 광고를 의뢰하면 구글은 개인 사이트 및 블로그에 광고를 게시하고  이를 통해 수익이 발생이 되면 광고를 지금 해주는 방식이다.

 

구글 애드센스는 일반 홈페이지, 블로그와 유튜브, 모바일 플랫폼(APP) 등에서 진행이 되고 있다.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수익이 달러로 지급이 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수익을 환전을 받을 때 당일 환율 시세에 따라 수익이 조금씩 더 차이가 날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또한, 자동 광고를 통해 편하게 광고 게재를 할 수 있다. 해당 홈페이지 구글 자동광고 소스를 넣게 되면 자동적으로 광고 위치를 찾으며 그 위치에 광고가 게재가 된다 이 부분에선 분명 초보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광고수, 아무래도 점유율이 높다 보니 광고가 단가도 높은 것들이 많습니다 심사 통과하는 것이 요즘 꽤 어려워졌다고 하며 일정 포스팅 개수와 함께 방문자 수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보이며 애드센스 고사라고 불리기도 한다

 

두 번째, 카카오 애드핏 [#]

ⓒ KAKAO

본래 다음 애드핏이라는 이름으로 운영을 했던 광고 프로그램이지만 카카오로 새롭게 이관하여 진행을 하고 있으며 주로 티스토리 블로그 이용자들이 많이 이용을 하고 있고 위 애드센스와 주로 함께 사용을 진행을 하고 있다 티스토리 자체 기능으로 광고 게재 위치를 설정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확장성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지만 앞으로 변화가 기대되는 모델 중 하나이다. 심사 통과 기준은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에서 볼 수 있지만 한 달 안에 최소 20개 이상 포스팅을 해야 통과 기준이 된다.

 

세 번째, 네이버 애드포스트 [#]

ⓒ 네이버 애드포스트

네이버에서 진행하는 광고 프로그램으로 네이버 블로그 99.99%는 이 광고 프로그램을 이용한다고 보면 된다. 아무래도 우리나라 내에서 네이버의 점유율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 네이버는 그만큼 타겟팅되는 광고 또한 매우 밀접하다 예를 들어 블로그 글을 보고 있는데 광고가 자신이 사는 근처 광고가 나오며 자연스레 누르는 것을 유도하도록 한다 이만큼 점유율로 인해 쌓인 데이터를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애드포스트 또한 심사기준이 있는데 지난달 페이지뷰 수집 기준을 판단하여 통과/보류를 설정하는 것 같다. 운영기간보단 콘텐츠/방문자 수인 것 같으로 보인다. 광고 수익은 여러 곳을 결과 타 광고 프로그램과 비슷비슷한 것으로 보인다.

위 광고 프로그램 외에도 많은 광고 프로그램이 존재는 하지만 사실상 다른 광고 프로그램은 실용성이 거의 없다고 본다 쿠팡 파트너스[#], 텐핑[#]등 존재하지만 사용을 해보니 그다지 실용적이지도 않고 나의 블로그와 그다지 맞다고 생각을 하지 않아 삭제를 했다 자신의 블로그에 어떤 수익모델이 맞는지는 위 사이트들을 한번씩 확인을 해보며 알아보며 자신과 맞는 것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괜히 남들이 좋다고 들어가서 자신이 활용하지 못해 수익을 못 내는 것보단 자신이 맞다고 생각하는 것에 꾸준히 조그마한  수익이라도 내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