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을 이룹니다, 오딘박스(OdinBOX)

언제나 어디서나 오딘박스와 함께!

U-Telling 3화, 시대의 기록이 담긴 곳, 울산광역시 울주군 천전리각석

간지뽕빨리턴님 2021. 12. 13. 19:13
반응형
  천전리각석의 이야기 속으로 갑니다!

 

오랜만에 돌아온 울산의 이야기를 전하는 시간 울산의 이야기를 전하는 시간! 바로 U-Telling! 간절곶을 마지막으로 한동안 울산의 이야기를 올리지 못했습니다. 이번에 새로운 울산광역시에서 유명한 곳인 천전리각석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같이 구경하러 가보실까요?

천전리각석

천전리각석에 대해서 소개할게요!

 

천전리각석은 신석기 시대부터 신라까지 여러 시간을 지내며 새겨져온 암각화입니다. 천전리각석에는 다양한 시대상을 엿볼 수 있어 보존의 가치가 있습니다. 천전리각석은 동국대학교박물관 학술조사단에서 발견을 하게 되었으며 1973년 05월 08일 대한민국 국보로 지정이 되었습니다. 또한, 천전리각석의 주위 대곡천과 함께 암각화박물관, 공룡발자국 등 다양한 체험과 관광을 할 수 있게 만들어져있고 자연을 마음껏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천전리각석의 경우 윗단과 아랫단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윗단의 경우 가하학적 무늬와 동물, 추상화된 인물 등 단순화된 형태로 그려져 있다고 하며, 아랫단의 경우 글씨와 그림이 섞여있다고 하는데 기마행렬도, 동물, 용, 배 등 다양한 내용과 함께 신라의 모습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곳에는 왕과 왕비가 이 곳에 다녀갔다는 기록도 있어 더욱 흥미로운 곳이기도 합니다.

 

그럼, 천전리각석을 보러 가보겠습니다!

천전리각석 위치는 어디인가요?

천전리각석은 울산 울주군 두동면 천전리 산207-8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으로 갈 수는 있지만 접근이 조금 어려울 수 있어 자가용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자가용을 이용하시면 주위 울산대곡박물관, 공룡발자국 등 다른 관광지에 접근 또한 쉬워 더욱 풍족한 여행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천전리각석 관련 동영상

울산12경 댄스필름 [춤, 그리다 ] EP. 7-2 천전리각석(Title_출강) [#]

반구대암각화 / 천전리각석 / 공룡발자국 화석 / 울산 울주 / Ulsan Korea [#]

- 위 동영상들은 각 업로드 채널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천전리각석 구경기

입구에 도착했습니다. 일반인들의 경우 차를 이용해서 안으로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근처에 차량 통행에 불편함이 없을만한 곳에 주차를 하고 들어가면 됩니다. 주위 풍경이 초록색으로 공기도 깨끗하게 느껴지고 편안해집니다.

문화관광 해설사의 집에는 요청을 하시면 해설사분이 친절하게 천전리각석에 대한 소개와 함께 다양하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나 외국인들 그리고, 처음 오신 분들은 해설사분들에게 해설 요청을 하시면 더욱 유익한 시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 옆으로 화장실도 있고 울주군 마모 투어라고 울주군 관광지를 방문하셔서 사진을 남기시면 다양한 상품을 받을 수 있으니 많이 참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그마한 다리 같은 길을 걸어가며 주위를 둘러보면 대곡천의 모습과 함께 주위 산으로 둘러싸인 천전리각석으로 가는 길이 정말 아름답습니다. 과거 화랑들이 온 이유를 단번에 알 수 있을 정도로 풍경이 아름답게 느껴지는 곳입니다. 입구에서 천전리각석까지 약간 걸어가야 하지만 이런 길이라면 충분히 걸어갈 수 있습니다.

조금만 걷다 보면 오른쪽으로 조그마한 매점이 보입니다. 잠깐 간식거리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또 주위를 둘러보니 다람쥐의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자연의 훼손이 되질 않은 곳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잠깐 앉아 쉴 수 있는 의자와 함께 더 걸어가다 보면 돌로 만들어진 계단이 있습니다. 이곳을 내려가면 오늘 울산 이야기의 주인공인 천전리각석이 있습니다.

천전리각석의 앞에 도착했습니다. 실제로 가까이 보면 다양한 그림과 문양 그리고 시대를 거쳐오며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곳은 아픔도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몇년전 고교생이 천전리각석에서 낙서를 하게 되는 사건이 발생을 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경찰과 검찰에서 수사를 했지만 무혐의 처분으로 끝나게 되었고 낙서는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 지우는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정말 부끄러운 일이기도 합니다. 문화재에 낙서를 하는 것은 앞으로도 있어서는 안될 일입니다. 이런 훌륭한 문화재를 우리 미래의 후손들에게도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우리의 할 일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천전리각석 사진 속 모습 어떻게 느껴지시나요? 울산의 이야기가 있는 U-Telling 3화, 오늘은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있는 울주 천전리각석을 구경했습니다. 정말 아름답고 여러 시대를 흘러 거쳐간 모습을 볼 수 있는 곳인 여기! 바로 천전리각석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