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묵묵히 갈 길을 갈 수 있는 것도 용기 "

오딘박스(OdinBOX), 혁신을 이룹니다.

겨울철 배터리 방전! 이렇게 해결하세요!

간지뽕빨리턴씨 2022. 1. 16. 21:40
반응형

배터리방전,자동차정비,보험긴급출동,렉카.견인차

어라? 시동이 왜 안걸려? 어쩌면 좋지? 해결 방법 알려드려요!

누구나 한번씩 겪어보게 되는 겨울철 배터리 방전!  저 또한 한번 겪어본적이 있는데 막상 바쁘고 당황하다 보니 한참을 헤매다 결국 보험의 긴급출동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이런 경우 긴급출동서비스말고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1. 배터리 온도 높여서 시동걸어보기

이 방법을 사용하기 전 먼저 조건이 있어야합니다. 시동 버튼을 누르거나 키를 돌렸을 때 계기판에 점등이 되야합니다. 만약 계기판에 점등조차 되지않는 경우는 시도를 할 수 없습니다. 자 그러면 계기판에 점등이 된다는 조건하에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우선, 뜨거운 물이 필요합니다. 전기포트나 가스레인지 등을 통해 뜨겁게 가열한 물을 자동차 본넷을 열고 배터리 부분에 천천히 부우면 됩니다. 혹시나 감전이나 위험한거 아니냐는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전혀 문제가 없으니 걱정을 안해도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천천히 뜨거운 물을 배터리 부분에 붙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욱 좋은 방법은 배터리 부분에 수건같은 것을 덮고 뜨거운 물을 부우면 효과를 더욱 많이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잠시 시간을 보낸뒤 시동을 걸게 되면 보통 시동이 다시 걸리게 됩니다. 만약 이 방법에서 시동이 안걸린다면 아래의 방법을 시도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그리고 이 방법을 하게 되면 어떻게 방전이 된 자동차가 시동이 걸리는지 밑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자동차 점프하기

이 방법의 경우 사전의 준비물이 필요한데 간단한 준비물로써 점프선을 사용하면 됩니다. 보통 철물점이나 다이소같은 곳을 방문하셔서 점프선을 구매하셔서 다른 차량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지인의 차량 본넷을 열고 배터리 점프선을 연결하면 됩니다. 

 

배터리 점프선 연결 순서

1. 방전 차량의 배터리 +에 점프선을 연결합니다.

2. 점프 차량(정상차량)의 배터리 +에 점프선을 연결합니다.

3. 점프 차량(정상차량)의 배터리 -에 점프선을 연결합니다.

4. 방전 차량의 접지를 위해 배터리가 있는 부분 옆을 보면 철로 된 부분에 연결합니다.

5. 점프 차량(정상차량) 시동을 겁니다 그리고 잠시 5분정도 기다립니다.

6. 방전 차량 시동을 걸면 정상적으로 시동이 걸리게 됩니다.

 

배터리 점프선 탈거 방법

- 항상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라는 말이 있듯이 위 연결 방법을 반대로 하면됩니다.

1. 방전 차량의 배터리 -를 먼저 제거합니다.

2. 점프 차량(정상차량)의 배터리 -를 제거합니다.

3. 점프 차량(정상차량)의 배터리 +를 제거합니다.

4. 방전 차량의 배터리 +를 제거합니다.

5. 방전된 차량의 시동을 약 2~30분간 유지합니다.

- 제일 좋은 것은 2~30분간 동네 근처를 주행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위 방법의 경우 전제조건이 다른 점프 차량(정상차량)이 필요하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이렇게 정상 차량이 있을 수 없으니 인터넷 쇼핑몰을 검색해보면 점프스타터 등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점프선보다 가격이 조금 더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혼자 간단하게 점프를 할 수 있다는 장점과 보조배터리의 역활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보험사의 긴급출동

위 두가지 방법을 사용 할 수 없을 경우 최후의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사실 제일 간단하고 전화 한통으로 조금만 기다리면 출동서비스를 통해 빠르고 간단하게 점프를 할 수 있습니다만 모든 분들의 보험 가입 된 것이 달라 다른 경우도 많지만 저의 경우 1년에 10회?정도 무료 출동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때문에 큰 이유아닌 것으로 출동서비스를 쓴다는 것에 아깝기도 하여 혼자 해결을 해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정상 전압

정상전압의 경우 12.0 - 12.8V를 유지하는 것이 정상적인 배터리입니다.

겨울철 배터리 관리방법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블랙박스의 경우 안전전압을 설정하여 설정한 전압의 아래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블랙박스만 종료되는 것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이런 것도 신경쓰인다 하시는 분의 경우 블랙박스를 보조배터리를 설치하여 연결하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만 추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저의 경우 안전 전압을 설정하여 배터리를 관리하였습니다. 그리고 차량을 오래 주차를 할 경우 가급적 실내 주차장/ 지하 주차장에 주차를 하려고 합니다. 온도에 따라서 배터리의 효율은 분명하게 달라지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추운 실외보단 실내에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 = 배터리 무슨상관이지?

차량 배터리에 뜨거운 물을 부으면 왜 시동이 걸리는지 궁금한 분들이 있습니다. 보통 배터리의 경우 온도에 따라 효율의 차이가 있는데 추운 겨울의 경우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없기 때문에 쉽게 방전이 되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완전 방전이 되지않았다는 조건하에 뜨거운 물을 통해 배터리에 온도를 높이게 되면 시동이 다시 걸릴 수 있습니다.

 

마무리

배터리 방전 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보셨는가요? 혹시나 이 글을 보시면서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남겨주시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