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주 목요일마다 당신이 항상 하던대로 신발끈을 묶으면 신발이 폭발한다고 생각해보라.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이런 일이 항상 일어나는데도 아무도 불평할 생각을 안 한다. ”- Jef Raskin
맥의 아버지 - 애플컴퓨터의 매킨토시 프로젝트를 주도
샤워기,배수구,하수구,세면대,수전,DIY,혼자교체,간단,방법,교체방법
혼자 쉽게 가능한 셀프DIY
비교적 만들어진 지 오래된 아파트에서 거주를 하고 있다 보니 이제 슬슬 기존에 설치가 된 것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경우 세면대 배수구(트랩)의 경우 약 1년 정도가 되었고 샤워기(수전)의 경우 3~4년가량이 되었는데 이런저런 이유로 세면대는 기존의 배수구(트랩)가 삭아 끊어져 교체를 진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간단하고 쉬운 교체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샤워기 교체방법
기존 사용하고 있던 샤워기입니다. 평소 청소를 하긴 했지만 굉장히 더럽다고 느껴질 정도로 더럽다고 느껴집니다. 이번에 교체하게 될 곳은 바로 샤워기 헤드와 줄을 변경 할 예정입니다. 사용을 한지 꽤 오래되고 중간중간 청소를 했지만 물도 중간중간 새고 문제가 많아 변경하려고 합니다.
기존에 장착이 된 것을 탈거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하게 사진 속에 보이는 부분을 반대로 돌려서 풀면 탈거가 너무 쉽게 됩니다. 사진에 나온 부분을 보시면 왼쪽 사진은 샤워기 줄과 샤워기 수전과 연결되는 부분이고 오른쪽 부분을 보시면 샤워기 헤드와 샤워기 줄이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저의 경우 샤워기 헤드와 줄을 전부 교체를 할 예정이니 왼쪽 사진에 보이는 부분들을 풀어서 빼면 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다시 돌려서 조립을 하게 되면 정확하게 조립이 됩니다.
간단하고 쉽게 교체가 완료가 되었습니다! 교체를 하고 하얀 부분 한참 청소를 해서 깨끗이 청소를 했습니다.
세면대 배수구(트랩) 교체방법
세면대의 경우 교체하는 사진을 따로 찍어둔 것은 아니지만 스크린샷으로 캡처로 그려진 부분을 참고를 하시면 됩니다.
사진 속 빨간색으로 동그란 색으로 된 부분을 돌리게 되면 분리가 됩니다. 그러면 윗부분은 세면대 쪽에서 꽂고 밑에 부분은 아래쪽에서 결합을 하여 조립을 하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동본 되어 온 고무패킹 부분을 정상적으로 결합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정상적으로 안 하고 조립을 하게 되면 물이 줄줄 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밑에 초록색으로 원을 그린 부분은 머리카락이나 이물질이 걸리는 부분입니다. 대부분 물이 이전처럼 빨리 안 내려가게 되면 이 부분을 열어 청소를 하게 되면 다시 정상적으로 물이 배수되는 것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조립을 하고 물이 새는 부분이 있는지 정상적으로 내려가는지 확인을 합니다.
부품 구매방법
처음 구매를 했던 곳은 다이소에서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구매 가격은 정확히 기억은 안 나지만 대략 5천 원에서 1만 원 사이로 기억을 합니다. 쉽게 파손이 되어 이번에 다시 교체를 하기로 하였고 이번에 구매를 하게 된 곳은 새벽 배송이 되는 곳에서 주문을 했습니다. 샤워기 헤드 + 줄과 함께 세면대 배수구(트랩)를 구매를 해서 총비용은 2만 5천 원(25,000원)이 들었고 제품의 상태는 나름 괜찮았습니다. 인터넷 구매, 오프라인 구매가 있는데 철물점에서 구매를 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물건 상태를 바로 확인을 하고 구매를 하는 게 그 뒷일에 시간이 안 걸리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간단하고 쉽게 교체할 수 있는 샤워기와 세면대 배수구 교체방법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혹시나 이 글을 보고 하시면서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혼자 교체하는 게 정말 쉽고 간단하게 되어 있어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