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주 목요일마다 당신이 항상 하던대로 신발끈을 묶으면 신발이 폭발한다고 생각해보라.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이런 일이 항상 일어나는데도 아무도 불평할 생각을 안 한다. ”- Jef Raskin
맥의 아버지 - 애플컴퓨터의 매킨토시 프로젝트를 주도
축구하면 피파? 아니 내년부턴 피파로 못 불러요..
축구게임을 사실 별로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몇 달 전 할인을 통해 꽤 싸게 판매를 할 때 구매를 했던 피파 23에 대해서 주관적인 평가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른 글들처럼 너무 좋다 너무 재미있다는 글보단 제가 게임을 하면서 느꼈던 것들을 말해보려고 합니다. 그리 골 피파 23의 정보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목차
FIFA23
간단한 소개
축구게임하면 생각하는 피파 23은 피파 시리즈의 마지막 시리즈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피파와 라이센스 협상이 결렬이 되면서 FIFA라는 이름을 쓰는 마지막 게임이 되었고 이제 앞으로 출시되는 게임에는 EA SPORTS FC라는 이름을 사용을 하게 되며 역대 사운드 트랙 중 유저들의 반응이 좋았던 음악들이 다시 수록이 된다고 합니다.
플레이 후기
그동안 역대 피파 게임들의 플레이 영상들을 보면서 지난 게임들의 발전상을 쭉 봤습니다. 그리고 난 뒤 피파 23을 실행을 했습니다. 그전에도 있던 커리어모드 등 다양한 모드들이 있었는데 카타르 월드컵을 배경을 할 수 있는 월드컵모드를 처음으로 해봤습니다. 난이도 설정과 함께 다양한 게임 설정을 할 수 있고 다양한 모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행을 했는데 생각보다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난이도는 총 55가지 정도 있습니다. 아마추어, 세미프로, 프로페셔널, 월드클래스, 레전더리 등이 있으며 프로페셔널로 진행을 했는데 꽤 재미있긴 했습니다. 한번 시작을 하면 주말 6~7시간은 게임을 했습니다. 이 판만 하고 끝내고 그만해야지라고 생각을 하고 진행을 하지만 정신 차리고 보면 1~2시간 금방 지나갑니다.
선수를 생성을 하여 그 선수 인생을 살아보는 모드인데 제가 만들었던 선수입니다. 19살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파리 생제르망에서 뛰고 있습니다. 올해의 선수상을 받기도 하고 열심히 키우고 있는 선수 중 한 명입니다.
공격수 출신으로 성적을 올리고 있다 보니 기존 다소 모르는 클럽이 이적 제안을 했지만 어느샌가 이제 드디어 몸값이 조금씩 오르게 되면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아스널, 맨체스터유나이티드, 바르셀로나, 유벤투스 등에서 계약 제안이 왔지만 다른 클럽은 하나 같이 전부 제안 거절을 했지만 혹시나 여기는 몸값을 조금 더 받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제안 거절이 아닌 보류를 선택하여 확인을 했습니다. 다른 분들 진행하신 것을 보면 주당 받는 금액이 저거의 2~3배는 기본적으로 받길래 몸값 떡상을 위해 일부러 다 보류, 거절 중입니다.
아쉬운 점
생각보다 중간중간 버그가 엄청 많았고 최적화가 은근히 잘 안되었습니다. 물론 저의 경우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가 좋은 사양은 아닙니다만 어느 정도 옵션타협을 보고 하는데 프레임드롭이 꽤 많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하다 보면 선수들이 부상이 생기게 되는데 피파 23에서 부상 당시를 리플레이하여 보여주는데 여기서 좀 웃긴게 부상을 당해서 누워서 뒹굴다가 갑자기 교체를 하기 위해 그 선수가 일어나면서 멀쩡히 걸어가는 놀라움을 보여줍니다. 그외에 세레모니를 하는데 벽을 뚫고 나가는 등 일부 문제가 보이긴합니다 이건 저뿐만 아니라 유튜브에 피파 버그라고 검색을 해도 꽤 많이 나오는걸보면 종특인지 그래도 게임을 하는거자체에 불편함은 정말 크게 없긴합니다. 아그리고 세레모니를 하려고 다가오는데 땀을 표현하기 위해 얼굴에 땀 표현이 되어져있긴한데 솔직히 너무 징그럽게 되어져있었는데 이건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을거같긴한데 저의 생각엔 거의다 징그럽게 느껴질거같습니다. 아 그리고 피시로 진행을 하는데 마우스 키보드로 하게 되면 전체화면을 하고 플레이 하지만 듀얼모니터 사용시 마우스가 밖으로 나가게 되어 가끔 이상하게 클릭이 되는데 너무 불편합니다. 이것저것 화면 설정을 바꿔 해보지만 이건 해결이 안되는지 아니면 패드를 사라는건지 조금 많이 불편합니다.
피파23 팁 동영상
마무리
피파23 생각보다 꽤 재미있고 즐겁게 하고 있는 게임 중 하나입니다. 다만 피시보단 패드에 최적화되어있어 혹시나 하려는 분이 계신다면 패드로 게임을 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아마 저도 패드를 구입하여 사용을 할 거 같긴 합니다. 마우스 키보드를 통해 하다 보면 생각보다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위에 이야기했듯이 불편함을 감수할 만큼 재미있긴 한데 조금 더 재미를 느끼기 위해 패드를 사서 하는 것이 현명한 걸로.. 혹시나 피파 23에 대해서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남겨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