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을 이룹니다, 오딘박스(OdinBOX)

언제나 어디서나 오딘박스와 함께!

현대/기아 오래된 내비게이션 초기화 방법

간지뽕빨리턴님 2024. 2. 4. 10:47
반응형

오래된 내비게이션이라 안 쓰신다고요?

구형 내비게이션을 쓰고 계시나요?

현대자동차 내비게이션에서 제일 이해가 안 되는 부분 중 하나는 여러 세대의 내비게이션이 정말 많다는 것입니다. 물론 자동차 하드웨어가 새롭게 좋아지면 좋아질수록 더욱 많은 종류가 필요하기도 하겠지만 오히려 소프트웨어 자체는 여러 종류가 아닌 삼성 OneUI와 비슷하게 단일로 가고 그중 추가 기능들을 각 차량의 특성에 맞게 사용을 하는 것이 소프트웨어를 관리하는 것이 분명 편할 것 같은데 최근 표준형 3세대까지 업데이트 종료를 예정하고 있지만 표준형 4세대 ~ 5세대 ccNc 등 다양한 내비게이션이 아직까지 존재하고 있고 최근 기종 제외하면  내비게이션 지도와 과속단속 카메라 업데이트하는 수준이긴 하지만 정말 쓸모없는 행동이라고 생각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어서 빨리 통합을... 그래서 최근 아는 동생이 무슨 바람이 불었는데 제네시스 쿠페(젠쿱)를 구매를 했습니다. 극구 말렸지만 한번 자기 눈에 들어온 것은 남들이 뭐라 해도 마음을 돌릴 수 없듯이 구매를 하게 되면서 오래된 내비게이션의 초기화 방법을 글로 정리하려고 합니다.

목차

    구형 내비게이션 초기화

    종료될 구형 내비게이션은?

    표준형 3세대 이하 모델은 2024년 12월 31일까지만 지원을 하고 그 이후부턴 지원이 중단이 됩니다[#] 현대자동차에서 공식으로 발표한 만큼 종료가 된다는 것인데 표준형 4세대도 아마 종료할 날이 얼마 남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길어도 3~4년 안으로 종료될 것 같은 느낌입니다.

     

    표준형 1세대의 적용 차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 나무위키 ( 순정 내비게이션/현대자동차 그룹 ) 글 中

    현대자동차 : 아반떼 HD, NF 쏘나타, 그랜저 TG, 제네시스 BH, 제네시스 쿠페, 에쿠스 VI, 투싼(2012년형 이전), 싼타페(2012년형 이전)

    기아자동차 : 모닝, 뉴 프라이드, 포르테, 로체, 쏘울, 스포티지, 쏘렌토(2012년형 이전), 모하비, 뉴 카렌스, 카니발

     

    표준형 2세대 적용 차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 나무위키 ( 순정 내비게이션/현대자동차 그룹 ) 글 中

    현대자동차 : 엑센트, 아반떼 MD, I30(2세대까지), YF 쏘나타, 그랜저 HG(2013년 4월 이전), 더뉴 제네시스 쿠페, 투싼 IX(2012년형), 싼타페 더 스타일(2012년형)

    기아자동차 :  올 뉴 모닝, 레이, 올 뉴 프라이드, K5, K7, K9, 쏘울 F/L, 스포티지 R, 쏘렌토(2012년형)

     

    표준형 3세대 적용 차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 나무위키 ( 순정 내비게이션/현대자동차 그룹 ) 글 中

    현대자동차 : 엑센트(2015~2017년형), 아반떼 MD(2013년형 이후), 쏘나타 더 브릴리언트, LF 쏘나타(블루링크 미적용), I40, 그랜저 HG(2013년 4월 이후 2013년형), 제네시스 쿠페(2014년형), 에쿠스 VI F/L, 뉴 투싼 ix, 싼타페 DM(2015년형 이전), 맥스크루즈(2015년형 이전)

    기아자동차 : 더 뉴 모닝, 더 뉴 프라이드, K3, 더 뉴 K5(1세대), 더 뉴 K7, 더 뉴 스포티지 R, 뉴 쏘렌토 R, 모하비(2014년형), 올 뉴 카렌스

    내비게이션 운영체제 오류 해결방법은?

    제네시스 쿠페도 적용된 세대에 따라서 다르지만 확인했던 제네시스 쿠페의 모습은 표준형 1세대의 내비게이션 모습과 동일하였으며 다른 세대의 경우 한번 확인을 하고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선 표준형 1세대에 적용된 기본 운영체제 방식은 Microsoft에서 나온 Windows CE v6.0이 적용이 되어있습니다. 

     

    Windows CE의 운영체제는 임베디드 시스템(Windows Embedded Compact)을 사용을 하기 위한 운영체제입니다. 쉽게 이양기하여 PDA와 같은 곳에서 사용을 하기 위한 시스템이며 또 다르게 내비게이션에서 사용을 하기 위해 해당 운영체제가 많이 사용이 되었습니다. 아이나비 등에도 해당 운영체제가 사용이 되었습니다.

    [Windows Embedded CE 6.0 다운로드하는 방법 - 궁금한 분만 할 수 있는 건 크게 없습니다. (#) Microsoft ]

     

    아까 잠깐 이야기했던 것처럼 세대를 거듭할 수 록 이렇게 다양한 운영체제로 개발이 되기도 했고 파편화가 너무 심해서 관리하기 분명 힘들었을 것이라 생각이 든다. (오래된 모델의 지원도 당연히 종료되는 게 맞긴 하다.)

     

    이제 본격적으로 초기화를 시작해 봅시다. 우선 아래와 선택을 합니다.

    현 위치 2회 → 내비메뉴 2회 → 목적지 2회 → 현위치 1회 → 내비메뉴 2회 → 목적지 2회 → 현위치 1회 → 현위치 1회

     

    윈도우 화면으로 바로 이동이 되는 것을 확인을 할 수 있는데 이때 My Device라는 폴더를 꾹 클릭하면 우측에 메뉴가 나오고 open을 선택을 합니다. 그러면 폴더가 열리는데 이 때 DocFolder라는 폴더를 아까와 같이 꾹 눌러 우측 메뉴를 눌러 open을 선택하고 그 안에 있는 applicaiton에 들어가 TPEG라는 폴더를 꾹 눌러 Delete를 선택하여 삭제를 합니다. 그리고 난 뒤 시동을 끄고 다시 시동을 켜면 정상적으로 내비게이션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정말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실제로 해당방법과 같이 진행을 하면 문제가 있어 안되던 것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간단하고 쉽게 구형 내비게이션의 먹통이 된 것을 해결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물론 표준형 4세대 모델부턴 뾰족한 부분으로 라디오 쪽을 자세히 보시면 구멍이 있어 해당 부분을 꾹 누르면 자동으로 화면을 재부팅하는 등 할 수 있지만 구형 내비게이션의 먹통의 경우 해결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위 설명대로 간단한 초기화(초기화라고 표현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지만)를 통해 사용할 수 없었던 내비게이션을 정상으로 되돌리고 그나마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확인을 하고 사용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하시면서 궁금한 사항이나 수정할 내용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남겨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