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주 목요일마다 당신이 항상 하던대로 신발끈을 묶으면 신발이 폭발한다고 생각해보라.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이런 일이 항상 일어나는데도 아무도 불평할 생각을 안 한다. ”- Jef Raskin
맥의 아버지 - 애플컴퓨터의 매킨토시 프로젝트를 주도
LED로 소소하지만 마음에 들게 바꿔봅시다!
저 차는 전방 방향지시등을 제외하면 전부 LED입니다 :D
불과 며칠 전 글로 방향지시등, 후진등을 LED로 변경을 했습니다 (관련 글 [#]) 그런데 아직 남은 것이 있습니다. 바로 전방 방향지시등과 브레이크 쪽에 있는 전구를 LED로 변경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아직 인증제품 중 제가 타고 있는 LF소나타는 인증받지 못하였기 때문에(현재기준) 인증을 받은 브레이크등을 교체하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목차
브레이크등 교체방법
브레이크등은 SUV와 세단에 따라서 차이가 약간 있지만 세단의 기준에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UV의 경우 오히려 약간 더 편할 수 있으니 해당 방법을 참고정도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차량마다 약간씩 다를 수 있지만 LF소나타의 기준으로 트렁크 쪽 2개 트렁크 양옆으로 2개 총 4개의 브레이크 전구가 들어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미등으로 켜고 나오는 것은 면발광으로 되어있습니다.(차종에 따라서 다릅니다.) 이 제품도 앞서 설명드린 글과 같이 유튜버 훼사원님의 동영상에도 나왔던 것 제품으로 구입을 하였습니다.
반드시 튜닝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교체를 해야 합니다.
자 우선 빠르게 트렁크에 있는 내장재를 탈거를 합니다. 내장재에 있는 것을 빼기 위해선 핀들로 고정이 되어있는데 나사선이 있는 경우 드라이버로 어느 정도 풀어놓고 나사사이를 일자드라이버로 뽑으면 됩니다. 절대로 나사선이 있는데 그냥 힘으로 빼려고 하시면 파손되는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드라이버로 나사를 어느정도 풀어둔 다음에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나사선이 없는 경우 홈이 있는데 그 홈 사이로 일자 드라이버를 넣고 빼시면 됩니다. 그리고 트렁크 손잡이 버튼에 일자드라이버로 홈 사이에 넣고 빼시면 안에 나사가 있는데 드라이버로 풀고 큰 고무로 된 마개의 경우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푸시면 됩니다.
양 쪽으로 보게 되면 주황색이나 검은색으로 동그란 색으로 보입니다. 바로 저기가 브레이크등이 있는 곳입니다. 하지만 한번 더 확인을 하기 위해 해당 위치와 브레이크 위치가 맞는지 확인을 하고 브레이크 전구 교체를 위해 뺍니다. 반시계 방향으로 힘껏 돌리면 돌아가게 되는데 조금 돌린 다음에 밑으로 빼시면 브레이크 전구가 같이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장착된 전구를 그대로 빼고 LED 전구로 장착을 하게 됩니다.
양쪽을 전부 교체를 하고 테스트를 해봅니다. 정상적으로 전구가 나오는 것을 확인을 하고 다시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라고 했습니다. 전구 소켓은 브레이크 자리에 넣고 내장재를 그대로 조립합니다.
옆에 있는 전구를 교체하기 위해 트렁크 옆을 보게 되면 커버와 함께 돌릴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돌리고 난 뒤 살살 당겨주시면 커버가 탈거가 되고 안을 보게 되면 검은색으로 큰 전구가 있습니다. 해당 전구를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빼고 기존 전구는 잃어버리지 않게 잘 보관하고 LED전구를 다시 꽂고 잘 나오는지 전부 확인을 하고 다시 그대로 꽂으시면 됩니다.
조립이 다 된 다음에 한번 브레이크를 밣아봤습니다. 사진 속에서 되게 밝은 느낌이 있는데 실제로 봐도 눈부시게 밝은 느낌이 아닌 정지의 의견이 확실히 전달이 될만한 밝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장착은 전부 끝입니다. 그리고 난 뒤 자동차튜닝부품인증센터에서 튜닝등록을 완료 후 튜닝인증부품 스티커를 차량등록증 부착하여 주시면 합법적인 LED 교체가 완료됩니다. 전산 등록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반드시 등록 후 차량등록증에 스티커를 장착하셔야 추후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튜닝인증 방법 글 [#]
마무리
간단하고 쉽게 장착을 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여러분도 이 글을 보면 쉽게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혹시나 혼자 교체를 진행하다가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