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을 이룹니다, 오딘박스(OdinBOX)

언제나 어디서나 오딘박스와 함께!

차량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간지뽕빨리턴님 2024. 9. 1. 18:33
반응형

자동차에도 공기청정기가 있어요!

운전 중 청결한 공기가 필요하다면, 이것을 교체해보세요!

무더운 여름이 어느정도 꺽이는 느낌이 들고 있습니다, 여름동안 계속해서 무더위에 에어컨을 사용을 하셨을건데 여름이 시작하기 전 교체를 했던 분들이라면 이 글을 보고 상태를 한번 더 확인을 해보시고 아직 필터 교체를 하지 않으신 분들은 이 글을 보고 차량용 에어컨 필터 구입을 하고 교체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에어컨 필터교체

    필터 알아보기

    자동차 에어컨 필터의 역활은 자동차 외부의 공기를 유입을 할 때 미세먼지를 걸러 주는 역활을 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자동차의 공기청정기 필터와 똑같은거죠 그래서 외부공기 차단말고 외공기 유입 버튼을 누르게 되면 일부차량에 따라 위치는 약간 다를 수 있지만 와이퍼가 아래 쪽에 외부공기를 그대로 넣어  필터를 거치며 최종적으로 차량 탑승자에게 공기가 전달이 되는 방식입니다. 에어컨 필터의 대략적인 역활은 어느정도 이해되시죠? 그러면 에어컨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체를 깨끗한 필터 상태를 유지한다면 미세먼지와 악취도 일정 부분 제거도 가능하며 무엇보다도 내부 공기의 질이 향상되기 때문에 탑승자의 건강이 좋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면 교체주기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차량 필터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평균적으로 6개월주기로 교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체방법

    교체에 앞서 자신의 차량에 맞는 필터의 규격을 찾아야합니다. 보통 인터넷에 차량용 에어컨 필터를 검색을 하면 수많은 판매 사이트들이 있고 그 사이트들 중 마음에 드는 필터를 선택하고 들어가면 하단 차량별 규격이 정리된 것이 있으니 해당 판매 글의 규격을 참고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자신의 차량의 연식과 차종을 알고 계시면 충분히 찾으실 수 있습니다.

    불스원에서 비교적 최근에 출시한 에어컨 필터로 이번에 바꿔보려고 합니다. 5중 필터로 공기청정, 향균, 냄새, 배기가스, 초미세먼지(실내 유해가스 제거층, 고분자 향균층, 1차 활성탄층, 2차 첨착활서탄층, 초미세먼지 제거층)이 있다고 하고 그만큼 괜찮다라는 것이 불스원 필터의 설명인데 상품설명을 전부 확인을 해보니 가격은 다소 비싼 감이 없지않아 있지만 내부 청소를 자주하기 때문에 외부의 공기 유입을 어느정도 더욱 깨끗한 상태로 유입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 구입을 했습니다.

    (픽플러스에서 올렸던 이 영상의 힘이 어느정도 있긴 있었던 것도 부정 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더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은 순정 에어컨 필터가 성능이 뒤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때때로 차량용 메이커별로 약간 다르긴 하겠지만 오히려 순정 에어컨 필터가 성능이 더 뛰어날 수 있으니 해당 제품을 하라는 광고는 절대 아닙니다.

    차량 에어컨을 교체하러 차량으로 왔습니다. 조수석에 있는 글로브 박스를 열면 양쪽에 저런 마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 마개를 돌리면 마개가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하단 부분에 글로브 박스 고정된 연결부분이 있는 이부분도 손으로 밀어 빼주면 글로박스가 아래로 뚝 떨어지며 에어컨 필터 교체작업에 80%는 완료가 된 상태입니다

    안을 보게 되면 저렇게 검은색 플라스티 커버가 있는데 그부분도 살짝 당겨 빼면 쉽게 빠집니다. 그렇게 되면 이제 에어컨 필터의 장착된 모습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장착된 에어컨 필터를 빼면 원래 장착된 에어컨 필터가 너무 더럽게 되어져있습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필터가 이만큼 저의 건강을 지켜주고 있었단 소리기도 하죠 해당 필터는 폐기 처분하고 이제 다시 꽂아봅시다.

    구입했던 에어컨 필터를 넣는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화살표 모양을 꼭 처음에 맞춰져있던 방향과 맞춰 넣어야합니다. 그렇게 넣고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라는 말은 변하지 않습니다. 검은색 플라스틱 커버를 닫고 오른쪽에 있던 걸쇠를 걸과 양 옆의 검은색 마개를 다시 꽂고 시동을 걸어 에어컨이나 히터를 틀어 제대로 되는지 확인을 합니다.

     

    가끔 이렇게 교체를 하고 에어컨이나 히터를 켰을 때 걸리는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 이런 경우는 기존필터를 뺄 때 안 쪽으로 이물질이 떨어져 걸려서 그런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필터를 제거하고 안쪽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을 하고 이물질이 제거를 하고 다시 시동을 걸면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차량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생각보다 쉽죠? 물론 일부 차종의 경우 다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르노의 sm3의 경우 에어컨 필터 교체하는게 엄청 까다로웠습니다만 현대, 기아의 경우 지금의 설명과 같이 매우 간단하게 되어져있습니다. 사용자가 쉽게 교체를 할 수 있게 이런식으로 구조는 단순하게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차량 필터의 상태는 어떤가요? 차량 에어컨 필터 교체를 통해 여러분의 건강을 챙겨보세요!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수정할 내용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남겨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