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주 목요일마다 당신이 항상 하던대로 신발끈을 묶으면 신발이 폭발한다고 생각해보라.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이런 일이 항상 일어나는데도 아무도 불평할 생각을 안 한다. ”- Jef Raskin
맥의 아버지 - 애플컴퓨터의 매킨토시 프로젝트를 주도
순진한 사람의 눈물을 이용하는 악마들에게서 조금이라도 멀리 떨어져봅시다.
문자, 전화 보이스피싱 그만.....
이전에 글[#]을 올렸지만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고 합동수사본부라는 곳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사실 저의 경우 뉴스들을 이미 많이 봤기 때문에 듣자마자 보이스피싱이겠구나 생각은 했는데 실제로 전화를 받는 것은 처음이었는데 놀랍게도 저의 정보들을 너무 잘 알고 있어 섬뜩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상황에서 어떤것을 하면 좋을지라는 정보들도 같이 올렸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어 따로 글을 한번 정리를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 올립니다. 정말 너무 간단하게 할 수 있으니 이 글 공유해서 다른 분들도 전부 할 수 있도록 알려주세요.
목차
명의도용방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명의도용방지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Msafer(엠세이퍼)로 불리고 있는 곳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2005년부터 시작이 되었고 그 당시에는 조그마한 서비스로 시작이 되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현재 통신서비스(이동전화, 무선인터넷[WiBro],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VoIP], 유료방송 등)에 가입하거나 명의변경을 통해 양도를 받을 때 그 사실을 본인 명의로 사용하고 있는 이동전화 회선을 통해 알려주는 서비스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무엇보다도 여러분들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금액이 따로 필요한지에 대한 것인데 여기는 바로 그런 요금이 들지않는 무료서비스입니다. 이동통신사 3사의 경우 개통보단 알뜰폰에 신분증 분실을 한경우 해당 분실 신분증을 이용하여 휴대폰을 개통을 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럴 때 바로 사용을 하면 개통사실을 통보를 받을 수 있으니 유용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엠세이퍼(Msafer)[#]에 접속을 합니다, 상단에 총 세가지의 서비스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가입제한 서비스를 선택을 하면 됩니다. 이동을 하게 되면 보안 프로그램 설치 후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또 단점이 있는데 공동인증서로만 로그인을 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24시간 할 수 있는 서비스는 아니고 아침 9시부터 저녁 10시까지 할 수 있습니다.
가입제한 서비스를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면 위 화면처럼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저의 화면을 보는 것처럼 '가입제한을 해제한 이동통신사'에 전부 있을건데 전부 다 선택을 하고 아래 가입제한 버튼을 선택을 하면 '가입을 제한한 이동통신사'로 이동이 됩니다.
그럼, 이제 가입제한 서비스는 끝이 났습니다. 정말 간단하고 쉽죠?
가입사실현황조회서비스의 경우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며 해당 서비스의 경우 내가 가입한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유료방송의 가입현황을 알 수 있습니다 미리 확인을 하고 내가 가입을 안했다면 확인을 해보는게 좋겠죠?
마무리
무료로 사용을 할 수 있는 명의도용방지서비스를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적으면서 해당 서비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데, 최근 뉴스의 내용의 일부분을 보게 된다면 사실상 이 서비스도 하나의 방법일 뿐이지 100%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만 안하는 것보단 최소의 안전을 생각한다는 의미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언론을 통해 이러한 문제들이 나왔다는 것은 추후 보완을 하고 해당 서비스가 개선이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더 좋아 질 수 있으리라 생각을 합니다만 여러분들은 해당 서비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을 하시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