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바이크

LED 방향지시등 교체 후 윙커 릴레이 교체

 바이크 초보 정비기,DIY 

LED 윙커(방향지시등)을 교환했는데 비정상적으로 빨리 점등되요.

저의 인생에 있어서 첫 바이크를 구매를 하고, 많은 관심이 가게 되어서 이것 저것 바꿀 수 있는건 바꾸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이런 이야기도 이제 1년정도넘은것 같은데 저처럼 혼자 자가정비하시려는 분들도 분명히 있으실 것 같아서 큰 지식이 없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하는 마음에 글 남깁니다.

ⓒMotoGP

간단하게 바이크를 사게 된 이유를 말해주세요.

처음엔 출/퇴근 및 취미 활동 겸하여, R차(레플리카)를 선호하고 있어서 구입을 하려고 했으나, 지갑 사정이 매우 좋지않아 가격이 싸고 알지도 못하는 상태에서 F차(네이키드)를 구입했습니다. 저는 사실 매우 지나고 생각해보면 매우 후회스러운 행동 중 하나입니다. 조금만 더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했어야 하는데 당시 알지도 못하면서 혼자 중고 거래를 하고 구입비보다 수리비가 더 몇배로 들었더라구요

그래도 당시에는 구입을 하고 나의 첫 바이크이다 보니, 많은 관심이 가게 되었고 이것저것 바꾸는 것도 했습니다.

 

방향지시등(윙커) 속도 어떻게 하셨어요 ?

처음으로 방향지시등(윙커)가 너무 어두웠습니다. 전구로 되어져있어서 그런지 너무 어둡게 느껴져 방향지시등을 바꾸려고 인터넷에 여기저기 사이트를 검색해보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내 바이크에 맞는 윙커를 구입을 하였고, 인터넷 주문을하고 2~3일뒤 배송이 되었습니다.

처음에 받고 간단하게 하면 되겠지라고 생각했는데, 사실 봐도 잘 모르겠더라구요. 그래서 아는 분들에게 도움을 받아가며, 방향지시등을 교체를 했습니다.

그리고 시동을 걸고 윙커를 작동을 해보니, "맙소사" 미친듯한 빠르기로 방향지시등이 점등됩니다. 이렇게 타도 문자 안되죠 ? "문제없으니 타"

그래도 이런거에 어찌 신경이 안갈수가 없어서 혼자 또 인터넷 검색해보니 많은 분들이 이미 저와 같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역시, 인터넷은 위대하다. 그렇게 알게된 사실은 저 바이크는 LED로 맞춰져있지않아 발생되는 현상이라 릴레이를 교체해야하는데 윙커와 연결하는 릴레이가 있는데 그건 열이 많이 발생하고 위험할 것 같아 일반 순정 윙커 릴레이와 비슷한 걸로 주문했습니다.

주문 물건이 도착하고 지하 주차장으로 내려가 가지고 있던 간단한 공구를 들고 바이크를 분해합니다. 분해도 대단하나게 아니라 시트열고 커버열고 8mm 볼트풀고 뒷시트 열면 됩니다. 매우 간단한 구조입니다.

열고 난 뒤의 모습입니다, 너무 빈약해보이죠 ? 저기 있는 알록달록한 전선은 방향지시등 선들입니다.

이게 윙커 릴레이입니다. 고무커버를 빼면 앙증맞은 크기의 릴레이가 반겨줍니다. 저걸 빼고 주문한 윙커 릴레이로 교체하면 됩니다.

 

순정 릴레이를 빼주시고 새로 주문한 걸로 넣어주시면 끝!

순정에 감싸져있던 고무커버가 잘안들어가서 억지로 꽉꽉 집어넣고 자신의 자리에 위치시키고 다시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다시 윙커(방향지시등)을 켜봅니다. 잘 작동됩니다.

제가 주문한 윙커 릴레이는 속도 조절이 가능해서 일반 릴레이보다 조금 비용이 나갔지만, 구매했습니다. 교체하고 결과를 보니 만족스럽습니다.

 

여러분도 DIY 한번 해보세요, 혼자 하면서 조금이라도 바뀌는 모습이 보이면, 그것도 정말 재미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