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묵묵히 갈 길을 갈 수 있는 것도 용기 "

오딘박스(OdinBOX), 혁신을 이룹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및 후기

간지뽕빨리턴씨 2022. 8. 6. 21:19
반응형

운전면허증,IC칩,모바일면허증,어플,경찰청,아이폰,안드로이드,방법,도로운전면허시험장,재발급

면허증이 새로워집니다!

운전면허도 이젠 모바일로 연동을 해서 볼 수 있는 시대가 지난 2022년 07월 28일 날부터 발급이 시작이 되었습니다. 발급 첫날 많은 사람들이 모여 서버에 문제가 생겨 제대로 발급을 제대로 진행을 할 수 없던 오류가 있어 많은 원성이 있었습니다. 사실 이건 정말 너무 실망스러운 것이 정부에서 시행하는 이런 서비스들이 대부분이 첫날부터 제대로 이용을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제대로 된 수요조사나 예측 없이 탁상적인 행동으로 연결이 되어버리고 안되면 나중에 또 늘리면 되지라는 안일한 생각과 문제가 생기면 그 누구도 책임을 안 지려는 상황, 이건 정말 변화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이번에는 운전면허증이 모바일로 들어가고 그 모바일 면허증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그리고 후기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모바일 운전면허증 [#]

    발급방법 및 소개

    소개

    ⓒ 정부

    공공기관 민원처리할 때! 은행에서 금융업무를 할 때 신분증이 필요할 때! 편의점, 무인자판기 등에서 성인확인이 필요할 때! 온라인(정부 24 등)에서 신원확인과 함께 앱으로 렌터카와 킥보드 대여 시 면허 확인 등 신분증이 필요한 모든 곳에서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록체인 기반의 DID(Decentralized Identity) 기술 적용이 되어있으며 신원 증명이 필요할 때 내가 나의 정보를 선택해 서비스 제공자에 제출하면 정보의 진위 여부를 검증하고 필요한 정보만을 제출받아 신원을 확인하게 됩니다.

     

    온/오프라인에서 사용을 할 수 있으며 생태계 환경에도 크게 차별화를 두지 않았습니다.

    목차

      발급방법

      온라인 신청

      안전운전통합민원[#]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여  운전면허증(모바일) 발급을 누르면 신청을 할 수 있는 홈페이지로 연결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오프라인 신청

      전국에 위치하고 있는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을 하거나 경찰청에 방문을 하여 접수를 신청을 하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운전면허시험장과 경찰청의 차이를 아셔야 합니다.

       

      경찰청은 신청을 하게 되면 바로 발급이 되는 것이 아닌 1~2주 정도 시간이 걸리고 그 후 다시 경찰청에 방문을 하여 찾아가셔야 합니다.

       

      운전면허시험장의 경우 방문을 하게 되면 간단한 접수와 함께 바로 발급이 될 수 있습니다.

      기존 운전면허증을 가지신 분들은 운전면허증을 반납하고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재발급을 하게 되면 됩니다. 

      발급비용

      IC 면허증(IC칩 내장된 면허증) : 1만 3천원(13,000원)

      QR코드 발급 시 1천원(1,000원)

      모바일신분증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받는 곳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모바일 신분증 (운전면허증)

      ‎모바일 신분증은 정부가 개인 스마트폰에 발급하는 신분증으로, 현행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고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으며, 향후 국

      apps.apple.com

      플레이스토어(#)

       

      모바일 신분증 (운전면허증) - Google Play 앱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개인 스마트폰에 발급하는 신분증으로 현행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짐

      play.google.com

      발급후기

      울산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몇 달 전 운전면허증 분실로 재발급하려고 방문했을 때보다 꽤 많은 분들이 있던 것을 보게 되었는데 이번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나오게 되면서 전부 다시 발급을 받기 위해 오신 분들이었습니다. 운전면허시험장에 들어가게 되면 재발급 신청서에 이름(성함), 주민등록번호, 집 주소 등을 적고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면 됩니다.

       

      저의 경우 약 20분 정도 기다렸던 것 같습니다. 번호를 부르고 잠시 기다리게 되면 잠시 간단한 신원확인 후 발급비용을 결제를 하면 됩니다. 발급비용의 경우 카드 결제도 되니깐 현금을 굳이 안 챙겨가도 될 것 같습니다. 또 주민등록증과 다르게 사진은 특별한 경우(성형 또는 기존 등록된 사진과 많이 달라졌을 경우)를 제외하면 변경이 되질 않습니다. 변경을 하려면 적성검사 기간 때 변경을 할 수 있으니 불필요한 이야기 없이 사진은 빼고 변경을 하시면 됩니다.

      옆을 보게 되면 잠시 기다리게 되면 신청한 분들 이름을 호명하게 됩니다. 그리고 사진 속 운전면허증 받는 곳으로 가게 되면 비밀번호 4자리를 설정을 하게 됩니다. 보안을 위해서 따로 설정을 하는 것 같습니다. 바로 받고 바로 앞에 '모바일 신분증'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NFC 설정을 켠 다음 간단한 설정을 마치고 본인 인증을 끝나면 모바일로 운전면허증을 바로 볼 수 있고 또한 본인이 설정한 정보를 검증할 수 있도록 보낼 수 있어 보안을 중시한 것으로 보입니다.

      끝으로

      좋은 말로 끝을 보이고 싶지만 사실 정부가 만든 앱이라고 보기 힘들도록 앱이 버벅거림이 너무 심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이것을 신분증을 대신하여 사용을 하기 위해선 그만큼 뒷받침을 할 수 있게 앱의 성능도 따라가야 하는데 상당히 무겁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누구나 쉽게 사용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공공용 앱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는데 많은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느껴집니다만 이 아이디어 자체는 굉장히 좋은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 이 서비스뿐만 아니라 국민을 위한 편의 서비스가 더욱 확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대해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