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을 이룹니다, 오딘박스(OdinBOX)

언제나 어디서나 오딘박스와 함께!

자동차 하이패스 설치방법

간지뽕빨리턴님 2024. 9. 21. 20:50
반응형

하이패스, 어떤 게 궁금하신가요?

이 글 하나면 하이패스 설치는 끝나도록 정리했습니다.

요즘 최근 연식의 경우 하이패스 룸미러가 이젠 거의 기본으로 장착이 되어 나오고 있지만 연식이 된 차들의 경우 하이패스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순정 하이패스 기능이 있는 룸미러를 달면 제일 좋지만 가격이 많이 비싸기도 하고 사제 하이패스 단말기로 바꿔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보시면 단말기 등록부터 설치까지 그리고 하이패스에 대한 간단한 설명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하이패스

    하이패스는 무엇인가요?

    ⓒ 하이패스 로고

    ETC 시스템이며, 대한민국에선 하이패스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Electronic Toll Collection으로 전자 통행요금 수금 시스템이라고 말합니다 국가 규모의 유료도로 망에 도입을 한 최초의 나라는 이탈리아로 1989년에 도입이 되었으며 테라파스라는 이름으로 설치가 되어졌습니다. 그러면 우리나라는 언제 도입이 되었을까요? 바로 대한민국의 ETC의 경우 1996년 8월에 한국도로공사에서 추진을 했으며 2000년 6월 30일 첫 시행이 되었습니다. 초창기에는 수도권에서만 시행이 되었고 이 당시에는 나중에 더 자세히 소개를 해드리겠지만 RF(라디오 주파수 방식)를 주력으로 사용을 하려고 했으나 IR(적외선)을 보급에 힘을 쓰긴 했지만 틴팅과 설치위치에 의한 인식율이 그렇게 좋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거의 모든 고속도로 등에 하이패스가 설치가 되어있고 2023년도 기준으로 하이패스 사용율이 약 90.6%가 되었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방식

    RF (Radio Frequency)

    RF 방식은 무선 주파수를 이용을 하여, 하이패스 시스템과 차량의 위치를 식별하고 통신을 하는데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IR (Intermediate Red)

    IR 방식은 적외선 방식을 이용하여, 하이패스 시스템과 정보를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의 경우 우리 일상생활에서 제일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리모컨의 경우 적외선을 이용합니다. 그래서 맨 앞에 동그란 부분에 손으로 막고 버튼을 눌러도 전혀 반응이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개통방법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먼저 로그인을 진행을 합니다. 회원가입이나 SNS인증을 통하여 회원가입을 하고 아래에 맞춰 진행해 주세요.

    자주 찾는 서비스 메뉴 중 단말기 등록/조회를 선택합니다.

    단말기 등록조회를 하기 위해 프로그램 설치를 진행을 하고 USB 케이블에 하이패스와 PC 연결을 하고 다음으로 이동하면 음성인식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인식을 한 것입니다.

    차량 정보에 등록증 구분, 차주명, 차량명을 입력합니다.

    아래에 스크롤하면 전체동의를 선택하고 단말기 등록을 선택합니다.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었으면 완료라고 나오며 실패일 경우 실패된 이유와 함께 다시 재시도하시기 바랍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설치방법

    하이패스 제품은 정말 많이 있고 다양합니다, 여러분이 검색을 하고 원하는 기기를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제가 이번에 설치를 할 제품의 브랜드는 엠피온입니다. 약 5만 원 정도의 가격이 되고 바로 주문을 하기 위해선 댓글을 통해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성품은 거치대, 휴즈 전원 연결선, 시거잭 전원 연결선, 본체, 설명서가 같이 있습니다.

    자동차로 돌아와 퓨즈박스를 열어봅니다,  현대자동차도 왼쪽 아래에 퓨즈박스가 위치하고 있고, 르노의 경우에도 왼쪽 아래에 위치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일부 차종에 한해서 그럴 수도 있고 여러분의 차종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자세한 위치는 자동차 매뉴얼을 참고하여 주세요!

     

    그리고, 퓨즈박스에 보면 차의 각 퓨즈들의 이름과 암페어등이 써져 있는 위치도가 보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시동이 걸려있을 때만 전원이 들어오는 것을 찾으면 됩니다. 보통 시동이 켜졌을 때 전기가 들어오는 곳에 하면 되는데 저의 경우 전압 테스터기가 있으면 하나하나 찔러보면서 전기가 흐르고 있는지 없는지 확인을 하면 편합니다. 저의 경우 확인을 해보니 STEER SW라는 곳이 적당한 것 같아 해당 퓨즈를 빼고 +부분에 피복을 감싸고 다시 꽂고 접지까지 마무리하고 다시 조립을 합니다. 조립이라고 해봤자 퓨즈박스 안쪽의 여분의 공간에 본체와 선들을 정리하여 넣어 마무리합니다. 그리고 난 뒤 반드시 테스트를 통해 정상적으로 기기가 되는지 확인을 합니다!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기기가 작동을 하고 테스트를 위해 고속도로 이용을 해봤는데 정상적으로 됩니다.

    마무리

    하이패스 설치와 설명에 대해서 한번 정리를 해봤습니다, 정말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작업과 내용이다 보니 생각보다 간단하게 글을 적어보려 했는데 이해가 되셨나요? RF의 장점답게 퓨즈박스 등 어느 위치에 넣더라도 수신율이 너무 좋아 만족을 합니다. 처음 IR 방식은 생각보다 수신율이 너무 안 좋아서 집에 자주 미납 통행료 고지서를 받아 스트레스였는데 RF 방식의 하이패스를 설치하고 이 걱정은 해결이 된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남겨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