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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갤럭시 벽돌(무한 재부팅) 알아보기

간지뽕빨리턴님 2024. 10. 3.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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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스마트폰,갤럭시,재부팅

벽돌현상, 이거 왜 이런 거죠?

2024년 10월 2일, 많은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갑작스러운 무한 재부팅 현상으로 큰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이번 문제는 삼성전자의 SmartThings 앱 업데이트 중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로 인해 수많은 기기들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목차

    갤럭시무한재부팅사건

    자세히알아보기

    문제의 발생 및 예방법

    무한 재부팅 현상은 10월 2일 오후부터 보고되기 시작했으며, 3일에는 국내 주요 언론에서도 이 문제를 다루기 시작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 현상이 SmartThings 앱 업데이트 중에 발생했다고 확인했습니다. 초기 조사 결과, 구형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일부 기기에서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흥미로운 점은, 비교적 최신의 One UI 버전이 설치된 기기에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는 사실입니다.

     

    OneUI 6.1 이하의 제품에서 발생이 주로 된 것으로 보이고 있고, 그 이상인 경우 사실상 운이라고 봐야 할 정도인거같습니다,  당장 예방을 할 수 있는 방안은 삼성측에서 이미 긴급 수정작업을 하고 있지만 혹시나 예방을 위해 갤럭시 스토어에서 메뉴에 들어가 우측 톱니바퀴 선택 후 앱 자동 업데이트 안함으로 설정을 해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기기가 안되는 것도 문제인데,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소중한 자료들이겠죠? 항상 백업을 하셔야합니다.

     

    삼성 공지사항

    [공지] 스마트싱스 앱 업데이트 오류 안내
    15:26
    스마트싱스 사용자 여러분께 안내드립니다.
    갤럭시 S10 시리즈 등 과거 OS(안드로이드 12)가 탑재된 일부 스마트폰에서 스마트싱스 앱 최신 버전을 업데이트하는 도중 부팅이 반복 되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불편을 겪으신 고객 여러분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해당 스마트싱스 앱의 문제를 인지한 즉시 업데 이트를 중단했으며, 현재 해결을 위한 작업을 긴급 진행 중입니다.
    불편을 겪으신 고객들께서는 가까운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시면 문제 해결을 지원받 으실 수 있습니다.
    고객분들께 다시 한번 사과드리며, 빠른 시간 안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불편

    ⓒ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특히, 이번 문제가 발생한 시점이 공휴일 전이어서 많은 사용자들이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습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들은 데이터 손실에 대한 우려와 함께, 재부팅 문제로 인해 기기를 사용할 수 없는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해결방안

    1. 직접적으로 진행한다. [ 권장하지않음 ]

    ⓒ 레딧에 올라온 외국형님의 해결방법

     

    If you haven't done a factory reset yet, just follow the step by step guide below to save your data.
    After flashing, disable app updates in both the PlayStore and Samsung's GalaxyStore till the app SmartThings causing the crash gets fixed. Enable updates after about a week.
    Also, back up your data to and SDcard, pc, or Google via Samsung's SmartSwitch app, just in case.
    If it's still failing to boot after flashing both ways, it's probably a hardware issue.
    In that case take it take it to a local phone repair shop to get it checked out and possibly fixed.

    To flash the phone, download Odin by clicking the link below.
    https://androidfilehost.com/?fid=9180008750105245345
    To download the latest firmware package for your phone, enter "SM-Gxxx" into the search box on SamFW.com to show all the different variants for you phone's model/variant.
    Gxxx is your model number: G970 (S10E), G973 (S10), G975 (S10Plus), G977 (S10-5G), G770 (S10Lite)
    Make sure to select the correct version of your phone variant, otherwise flashing will fail.
    In the drop down menu select the correct model of your phone "SM-Gxxx" F/N/Ux/W/0/8 variant.
    Next, select your country and region by clicking on the flags and check the CSC code.
    Click on the latest firmware link at the top of the "Version" column, then click on "Download SamFW 2 Server".

    To boot the phone into Download mode, plug it into a Windows pc with a USB cable.
    Hold down Volume Down + Bixby + Power together for about 10 seconds,
    or till you see a greenish screen, then press Volume Up to enter "Download Mode".
    If it's not booting into Download Mode, try it again and hold the buttons a little longer.

    Flash the phone without erasing the data.
    UnZIP the firmware file, run Odin_Patched, and select the AP/BL/CP files in the corresponding boxes.
    In the CSC box select the "HOME" CSC file (with the word "HOME") to preserve the data.
    Click on "Start", and let it finish till the phone restarts normally and hopefully with your data intact.
    Insert an active SIM card and test it.

    If the above didn't work, flash the phone with erasing the data.
    If the "HOME" CSC has failed or it's not turning on, then try flashing it again with the non-"HOME" CSC file to erase the data. Make sure you understand that all you data will be erased!
    Again, boot into Download mode as above even if you're already in Download mode.
    If it's not booting into Download Mode, try it again and hold the buttons a little longer.
    In the CSC box select the non-"HOME" CSC file (without the word "HOME") to erase the data .
    Click on "Start", and let it finish till the phone restarts normally with all the data erased.
    Set it up, then go to Settings > General > Reset > Factory Data Reset
    Set it up again, insert an active SIM card and test it.


    아직 출고 시 재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아래 단계별 가이드에 따라 데이터를 저장하기만 하면 됩니다.
    깜박인 후 충돌 원인이 되는 앱 SmartThings가 수정될 때까지 PlayStore와 삼성 갤럭시 스토어 모두에서 앱 업데이트를 비활성화합니다. 약 일주일 후에 업데이트를 활성화합니다.
    또한, 만약을 대비하여 삼성의 스마트스위치 앱을 통해 데이터를 SD카드, PC 또는 Google에 백업하세요.
    양방향으로 깜박인 후에도 부팅에 실패하는 경우 하드웨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까운 휴대폰 수리점에 가져가 점검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을 플래시하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Odin을 다운로드하세요.
    https://androidfilehost.com/?fid=9180008750105245345
    휴대폰용 최신 펌웨어 패키지를 다운로드하려면 SamFW.com 의 검색 상자에 "SM-Gxxx"를 입력하여 휴대폰 모델/variant의 모든 다양한 버전을 표시합니다.
    Gxxx is your model number: G970 (S10E), G973 (S10), G975 (S10Plus), G977 (S10-5G), G770 (S10Lite)
    올바른 버전의 휴대폰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깜박임이 실패합니다.
    드롭다운 메뉴에서 휴대폰 "SM-Gxxx" F/N/Ux/W/0/8 버전의 올바른 모델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플래그를 클릭하여 국가 및 지역을 선택하고 CSC 코드를 확인합니다.
    "버전" 열의 상단에 있는 최신 펌웨어 링크를 클릭한 다음 "SamFW 2 서버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휴대폰을 다운로드 모드로 부팅하려면 USB 케이블이 있는 Windows PC에 연결합니다.
    볼륨 하향 + 빅스비 + 전원을 함께 약 10초간 누릅니다,
    또는 녹색 화면이 나타날 때까지 볼륨 업을 눌러 "다운로드 모드"로 전환합니다.
    다운로드 모드로 부팅되지 않는 경우 다시 시도하고 버튼을 조금 더 길게 누릅니다.
    데이터를 지우지 않고 휴대폰을 플래시합니다.
    펌웨어 파일의 ZIP를 풀고 Odin_Patched를 실행한 다음 해당 상자에서 AP/BL/CP 파일을 선택합니다.
    CSC 상자에서 데이터를 보존하려면 "HOME" CSC 파일("HOME" 단어 포함)을 선택합니다.
    "시작"을 클릭하고 휴대폰이 정상적으로 재시작될 때까지 데이터가 그대로 유지되기를 바랍니다.
    활성 SIM 카드를 삽입하고 테스트합니다.
    위의 내용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데이터를 지우면서 휴대폰을 깜박입니다.
    "HOME" CSC가 실패했거나 켜지지 않는 경우, "HOME"가 아닌 CSC 파일로 다시 깜박여 데이터를 지우세요. 모든 데이터가 지워진다는 점을 이해하세요!
    다시 말하지만, 이미 다운로드 모드에 있는 경우에도 위와 같이 다운로드 모드로 부팅합니다.
    다운로드 모드로 부팅되지 않는 경우 다시 시도하고 버튼을 조금 더 길게 누릅니다.
    CSC 상자에서 "HOME"이 아닌 CSC 파일("HOME" 단어 없음)을 선택하여 데이터를 지웁니다.
    "시작"을 클릭하고 모든 데이터가 지워진 상태에서 휴대폰이 정상적으로 재시작될 때까지 완료합니다.
    설정한 다음 설정 > 일반 > 재설정 > 공장 데이터 재설정으로 이동합니다
    다시 설정하고 활성 SIM 카드를 삽입하여 테스트합니다.

    2. 서비스센터 방문 [ 권장 ]

     

    삼성전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비스 센터 방문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메인보드 교체 없이 운영체제(OS) 재설치만으로 데이터 복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사용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비스 센터가 공휴일 동안 운영되지 않기 때문에, 빠른 해결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추가적인 불편이 우려됩니다.

     

    절대 개인이 스스로 초기화 금지[중요, 데이터 유실방지]

    운영체제(OS) 재설치로 업데이트 과정에서 손상된 부분을 재설치하는 개념이라 데이터 유실은 상당부분 걱정을 안하셔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수리를 하러 삼성 서비스센터 방문을 했을 때 정확하게 이야기를 해주세요, 무한 재부팅 현상이 발생이 되었고 알아보니 현재 무한 재부팅 현상으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라는 것으로 미리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이미 삼성 서비스센터에서는 내부적으로 공지를 올려 대응을 하겠지만 혹시 모르니 무조건 하셔야 합니다.

    사고수습의 모습

     

    10월 04일 갤럭시 벽돌 현상으로 피해를 입은 사용자들은 서비스센터에 이른시간 방문을 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혼잡이 발생을 하고 있고 대부분의 지역은 60분이상 대기시간 후 수리가 가능한 모습입니다. 근황을 검색을 해보니 수리하는데 약 20분정도의 시간이 소요가 되고 데이터는 정상적으로 복구 된 상태라고 합니다.

    * 일부에선 삼성 서비스센터 방문을 하면, 공장 초기화를 하자, 해줄 수 없다 등으로 이야기를 한다고 하는데 서비스센터마다 차이가 또 있는 모양입니다.

    마무리

    이번 무한 재부팅 현상은 많은 갤럭시 사용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의 신속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사용자들은 문제의 발생 원인을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 서비스 센터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삼성전자가 보다 안정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하여 이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기를 기대합니다.

     

    사용자 여러분은 문제가 발생한 경우, 서비스를 통해 신속히 대응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