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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GDI 세타 엔진(GDI :: Theta Engine)

간지뽕빨리턴님 2025. 5. 13. 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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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I 엔진 개선은 불가능할까요?

GDI 문제는 언제쯤 해결이 되는 거예요?

23년 4월 구입을 하게 된 현대자동차 LF소나타 2.4 GDI 엔진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아마 GDI 엔진에 대해서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물론, 그리 좋은 이야기는 아니겠죠 사실 저도 차에 관심이 많긴 했지만 중고차를 구매를 할 때 정확히 알아보지 않았고 GDI를 구매를 했습니다. 그리고 난 뒤 문제가 시작했습니다. 이 문제는 저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겪었고 아마 모르는 분들은 겪게 될 미래의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2.4 GDI P1326으로 저의 일을 한번 보시겠습니다.

목차

    현대자동차 2.4 GDI 엔진

    문제는 갑자기 생긴 게 아니었습니다

    이번 P1326(노크 신호 이상) 문제가 발생을 하기 전 저는 차량 관리에 있어서 진심이었습니다. 이 부분은 저를 알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인정을 하는 편입니다. 정기적으로 블루핸즈에 방문을 하여 점검을 받았고, 오일감소로 문제가 많아 5,000km마다 엔진오일을 제조사 순정 오일이 아닌 API SP 규격의 오일을 교체를 했습니다. 이처럼 관리를 했었고 각종 소모품 등 정리를 진행을 했었습니다. 중간중간마다 문제(덜덜거림, 냉간시 특히 스커핑 소음이 있음 등)가 있었지만 그 또한 수리를 진행을 했었지만 오일감소 등의 문제로 블루핸즈에 문제를 제기를 했었도 보증관련된 사항이 아니다는 말과 함께 회장님이 오셔도 못한다라는 말까지 들었습니다. 현재 제가 타고 있는 LF소나타 2.4 GDI(G4KJ)엔진을 탑재를 하고 있는데 제조사 측에서는 개선된 엔진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있으니 KSDS 업데이트를 진행했으면서 책임전가를 하고 싶은 것인지 아무것도 도움을 받을 수 없다는 것에 좌절감과 분노가 동시에 느껴졌습니다. 그렇게 스트레스를 받고 오는 중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5월 2일 저녁 6시쯤 퇴근을 하고 돌아 오는데 비정상적인 소음이 들려왔습니다. 그날 아침 출근을 할 때도 이상증상이 없었기 때문에 당황했고 차량을 주행을 했는데 차량 RPM이 특정 RPM(2천RPM)이 넘지 않았고 이상을 감지하고 차량 OBD 스캐너를 통해 차량진달을 시작을 했습니다. 차량의 그 순간에도 덜덜 거리는 느낌과 함께 비정상적이었고 스캔을 통해 진단명을 보는 순간 P1326(노크 신호이상)이 떴습니다. 계기판을 보니 엔진경고등이 점멸이 되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정말 다행이었던 것은 고속 주행구간이거나 중간에 이런 일이 있었으면 더 위험했을 것 같은데 다행히도 집에 도착을 할 때쯤 발생을 했다는 것입니다.

     

    [시동 후 엑셀링 - 2천RPM이 안 넘음, 경고등은 점멸로 나옴.]

    https://youtube.com/shorts/-23tlw8u_ic?si=UtEU02MxWm8QYnc_

     

    ⓒ 오딘박스(OidnBOX) / 차량에서 발생한 엔진 고장 코드

    그 다음날 토요일 연휴는 시작되었지만 토요일 자주 가는 블루핸즈가 운영을 하는 시간인 줄 알고 보험사 견인을 통해 이동을 했는데 영업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할까 고민을 하다가 어차피 움직이면 다른 곳도 비슷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입고를 했습니다. 그런데 집에 도착을 하고 다시 생각을 해보니 현대자동차에 직영이기 때문에 엔진의 경우 복잡하기 때문에 하이테크로 바로 다시 견인 요청을 하여 하이테크에 입고를 했습니다. 이때 울산 하이테크 입고시간이 2025년 05월 03일 오후 11시 14분쯤 입고를 했습니다.

     

     

    2025년 05월 07일 아침 일찍 하이테크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현재 하이테크에 예약차량 등 많이 입고가 되어있어서 수리하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말과 함께 당일 오전이나 오후에 점검을 하고 연락을 해주겠지만 수리는 한달이상이 걸릴 수 있다는 말을 들었고 그래도 괜찮으니 오늘안에 점검관련 결과를 알려달라는 말을 전달을 했습니다. 그리고 난 뒤 오전 11시 36분 하이테크에서 전화가 왔고 1차 점검을 했는데 엔진 쪽 이상이 있는 것으로 판단을 하고 있고 어디가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예약이 안되어져 있어서 바로 점검 어렵고  빨라도 다음 주 쯤 연락을 드린다고 했는데 여기서 저는 GDI 엔진 보증이 되는 부분인지 먼저 확인을 해달라고 하닌깐  예약이 되어져 있으면 바로 가능한데 예약을 안했으니 진행이 안된다는 말을 하길래..

     

    : 일단, 엔진 보증 자체가 되는지 확인을 해주셔야 다른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P1326이라는 엔진 고장코드가 명확히 뜨고 있고 그와 관련하여 점검만 진행을 먼저 해주세요

    하이테크 : 그래서 지금 고객님께서 예약을 했으면 바로 점검을 할 수 있는데 지금 예약을 한다면 한달 이상을 기다려야 하는데 일단, 견인을 해서 입고가 되어져 있으니 최우선적으로 조치를 하겠다는 이야기입니다.

    : 그 말 뜻은 이해를 하고 있긴 한데, 보증이 안된다면 나 또한 문제가 되고 피해를 입는 부분인데 엔진 보증이 되는지만 먼저 확인을 해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하이테크 : 미리 예약을 했으면 바로 해줬을 거고 고객님 차만 들어온 것도 아니고 여러 차가 들어와 있다가 보니깐 예약 안된 상태로 들어와 버리면 차가 지금 점검을 하려고 해도 기본 점검 외에 다른 세부적으로 점검을 할 수 없습니다.

    : 자꾸 미리 예약을 했어야 한다고 하는데 엔진 고장이 나는 것을 제가 어떻게 미리 알고 예약을 해요? 한 달 반전에 그것도 엔진 고장 날것이라고 판단을 제가 할 수 있어요?

    하이테크 : 일단 다음 주쯤이나 세밀하게 점검을 할 수 있습니다.

    : 일단 알겠습니다.

    이 날 차가 없다 보니 아침 일찍 내 차가 아닌 다른 사람의 차를 타고 오기 위해 평소와 다르게 행동을 해야 했고 퇴근도 걱정이었습니다. 그리고, 분명 본인들이 이야기했던 것처럼 KSDS 업그레이드가 되어 있고, 해당 로직에 걸리면서 P1326 노크센서이상과 함께 리밋모드가 걸려 차를 제대로 운행을 할 수 없는 상황인데 온전히 그 피해는 왜 내가 입어야 하는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저도 행동을 게시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하이테크에 직접적으로 전화를 진행해도 달라질 상황이 안 보여 현대자동차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1차 전화

    : 5월 2일 GDI 엔진 관련 문제로 인하여 리밋모드가 발생이 되었고 하이테크로 견인 입고를 했습니다. 차 운행이 안되닌깐 입고를 한 부분인데 보증이 되는지 안되는지 확인을 해달라고 했는데 다음 주쯤에 된다고 합니다.

    고객센터 : 차종과 차량번호 말씀 해 주시겠어요?

    : LF소나타 OOOO입니다.

    고객센터 : 담당자 배정을 하여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  GDI 엔진관련한 문제가 있었고 P1326 노크센서 이상이라는 문제가 있어서 입고를 했는데 수리의 기간은 얼마든지 기다릴 수 있는데 보증이 되는지 안되는지 알 수도 없고 출퇴근을 해야 하는 차가 없으니 너무 힘들어진다. 그래서 다음 주까지 진단을 해준다는 부분에서 난 기다릴 수도 없고 보증인지 아닌지 판단만이라도 빨리 해주셨음 한다.

     

    2차 전화

    고객센터 : 안녕하세요 고객센터 OOO입니다. 소나타 하이테크 견인 입고로 대여차 제공 가능 여부 문의하셨는데 대여차 제공 기준은 이전 상담사에게 안내받으셨을 텐데요.

    : 대여차가 핵심이 아니라 GDI 엔진 관련 무상 보증이 되는지 확인을 먼저 해달라고 하는 겁니다. 그래야 그 뒤 상황을 같이 해결을 할 수 있으닌깐 말씀을 드린 건데 자꾸 대여차 관련해서 이야기를 하시는지 모르겠고 왜 제가 이렇게 피해를 받아야 하는지 이해도 안됩니.

    고객센터 : 고객님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만 현 차량 대여차 같은 경우 앞서 상담사 말씀드렸던 기준으로 진행되지만 수리받으시기 전에 그런 점검이라도 가능할지 여부는 저희 고객센터가 아니라 VOC 관리자 통해 연락드릴 수 있도록 접수하고 있다 보닌 깐 접수 해서 VOC관리자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네, 관리자한테 이야기를 제대로 정리해 주세요 이거는 GDI 2.4 엔진 무상 리콜 관련의 건으로 P1326이라는 엔진고장코드가 떴고 엔진 리밋모드가 걸렸으니 고객님이 점검을 통해 보증이 되는지 확인을 원하는 것 같다고 이야기를 하셔야지 자꾸 대여 대여에 집중을 해서 얘기를 하시는데 전 대여가 문제가 아니라 일단 차에 대해서 점검을 빨리 내려주셔야지 그거에 맞춰서 대체방안을 하던지 그러는데 아무것도 안 하고 고객님 대차에 조건은 어쩌고 저쩌고 하시면 전 도대체 머라고 이야기를 해야 할까요?

    고객센터 : 상담사가 답변드릴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전달하겠습니다.

    : 그러니깐 전달을 똑바로 해달라고 하는 겁니다. 자꾸 대차에 맞추지 말고 빨리 연락부탁드립니다.

     

    해당 전화를 끝으로 점심시간이 거의 지나고 오후 2시쯤 하이테크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마무리 전화

    하이테크 : 아 예 안녕하세요 하이테크입니다. 소나타 고객님 맞으시죠 일단은 저희들이 엔진 교환하는 걸로 진행을 하고 렌터카 하나 드릴 텐데 고객님 차가 지금 예약이 안된 관계로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우리 종합블루핸즈 1급정비 OO 쪽에 있거든요 그쪽으로 보내서 다음 주 중으로 작업 진행을 해드릴게요.

    :  네 알겠습니다.

    쇼트엔진/서브엔진 차이

    종합블루핸즈 1급정비

    : 소나타 엔진교체 건으로 하이테크에서 전화를 이쪽으로 하셔서 전화했습니다.

    종합블루 : 네 소나타 고객님 맞으시죠? 고객님 차량의 경우 서브 엔진 교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쇼트블럭(쇼트엔진, 숏블럭, 숏엔진)과 같이 엔진 일부가 아닌 전체 교체로 진행이 됩니다.

    : 엔진 전체 교체가 되면 타이밍 체인과 같은 엔진 소모품 자체는 교환을 안 해도 될 것 같은데 그 엔진 주변으로 다른 부품들은 교체를 해야 할 것들이 있을까요?

    종합블루 : (일부 부품 설명.... [추후 정비내역서 올리겠습니다.])이렇게 해서 교체를 하게 되면 약 OO원정도 듭니다.

    : 네, 그럼 그것도 전부 교체해 주세요.

     

    렌터카는 2024년형 소나타디엣지를 받았는데 이미 회사 차가 소나타디엣지라서 신기한 느낌은 없었는데 회사차에 없던 옵션들이 몇 가지가 있어 재미있게 잘 탔습니다만 사실 내 차가 아니다 보니 마음이 많이 불편했습니다.

    차를 찾으러 가는 길

    2025년 05월 12일 오후쯤 수리가 완료되었다는 전화가 왔습니다. 일하고 있던 중이라 잠시 말씀을 드리고 정비소로 향했습니다. 며칠 비가 오더니 날씨가 굉장히 맑았고 여름이 다가왔는데 점점 더워지고 있습니다.

     

     

    블루핸즈 / 입고된 차들이 엄청 많다

    울산에 위치하고 있는 북구진장현대서비스입니다. 원래 하이테크에서 수리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차량이 많아 이쪽으로 입고를 했다고 하는데 여기도 차량이 엄청 많이 밀려있는 모습입니다. 안내데스크에 차량 찾으러 왔다고 하였고 엔진 교체하는 김에 주위 부품 몇 가지도 같이 교환을 하여 결재를 했습니다.

    잠시나마 좋은 차를 탔지만 이젠 내차로 갈께 안녕

    며칠간 고생한 소나타디엣지도 안녕

    원래 있던 엔진 / 다시 새롭게 태어난 차.

    기존 장착된 엔진입니다. 생각보다 엄청 큽니다. 살짝 들어봤는데 무겁기도 합니다. 그리고 잠시 후 수리가 완료된 차가 왔습니다. 며칠간 실외에서 고생했을 차가 걱정되긴 하는데 설레는 마음으로 시동을 한번 걸어봅니다. 저번과 다르게 조용합니다. 싱글벙글을 감출 수 없었고 5,000km 엔진 길들이기를 해야 한다고 해서 알겠다고 하고 돌아오는 길 평소와 다르게 조심조심 운전하며 왔습니다. 참고로 엔진을 교체하고 다시 장착을 하면 얼라이먼트를 다시 봐야 한다고 하네요 이건 따로 타이어집에 방문을 해 교체를 해야 할 거 같습니다.

    혹시 궁금한 분들이 있을 거 같아서 정비내역서 사진 첨부합니다. 물론, 어디서 수리하고 했는지 본문에 명시는 되어있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모자이크를 하여 올립니다.

     

    이런 일이 있었어요

    엔진오일 감소가 중고차를 사고 몇달 뒤 세차 후 엔진오일을 확인을 했는데 엔진오일 자체가 없어 블루핸즈에 방문을 하고 이것저것 확인을 했을 때 GDI 문제를 알게 되었습니다 아반떼MD GDI 1.6 (감마엔진)의 경우 오일감소가 있으면 봉인을 하고 일정거리를 운행을 하고 확인 후 기준에 해당이 되면 교체를 해주는 것으로 알았고 2.4 GDI의 경우 그런 것은 없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혹시 저와 같이 오일감소로 불필요한 시간소모 안하시길 바랍니다. 절대 안해줍니다.

     

    자동차리콜센터라고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가 있는데 결함신고를 해봤는데 형식적인 답변만 안내를 받았습니다.

    용어안내(WiKiOdin)

    KSDS(Knock Sesnor Detection System)

    노킹 센서 감지 시스템으로 현대/기아가 2019년경부터 세타Ⅱ GDi 엔진의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 도입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입니다. 기존 노킹센서와 달리 커넥팅 로드 베어링 마모를 발생하는 금속 진동(스커핑)을 분석해 일정 임계값을 넘으면 엔진 손상을 막기 위해 출력을 제한(Limit Mode)을 하고 동시에 고장코드 P1326을 발생을 시킵니다. 이 업데이트가 진행된 차량은 현대자동차 평생보증 대상이 됩니다.

    자동차리콜센터 KSDS 관련

     

    P1326

    OBD 표준상 P1326은 'Glow Relay Stuck On'이라는 코드지만 현대/기아 차량에서는 KSDS 시스템의 전용 커스텀 코드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 코드가 발생을 한다면 KSDS가 이상 진동을 감지하여 엔진 결함(베어링 마모) 가능성을 판단했고 차량 보호를 위해 출력 제한 모드로 진입을 했다.라는 것입니다.

    P1326이 점멸이 되었다는 것은 KSDS가 실제로 작동했다는 증거입니다.

     

    GDI Engine(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가솔린(휘발유)을 실린더 내부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의 엔진을 말합니다. 해당 엔진의 장점은 연비가 향상되고 출력도 향상이 되며 빠른 응답성이 있다는 것입니다만 단점도 분명 존재합니다. 엔진 내부 카본 누적과 함께 흡기에 슬러지 증가, 엔진오일 감소 현상 빈번, 노킹과 진동, 베어링 마모 등 구조적 문제발생과 함께 고압 연료펌프 및 인젝터 불량 시 수리비 증가라는 것입니다.

     

    세타Ⅱ(Theta II) 엔진

    세타 2 엔진은 현대/기아차가 자체 개발한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 시리즈로 미쓰비씨에 로열티를 주며 사용하던 미쓰비시 시리우스 엔진을 대체하기 위해 마든 엔진이 2.0L/2.4L 자연흡기 및 터보 버전이 있고, GDI(직분사) 방식도 포함된 중형 차량용 대표 엔진 플랫폼입니다 자체 개발한 엔진이라는 장점과 GDI 기반으로 출력, 연비 개선을 했고 다양한 모델에 광범위하게 적용을 했지만 이 엔진은 커넥팅 로드 베어링 마모와 함께 금속 이물질 문제, 엔진 오일감소와 노킹 등 문제 발생과 함께 미국에서는 대규모 리콜 및 평생보증 정책 도입이 되었습니다. 미국에서 이렇게 되면서 국내도 KSD(진동감지시스템) 업데이트 및 엔진 평생보증을 진행을 했습니다.

    세타 엔진 목록

    G4KD [MPI]
    현대자동차 NF소나타 트랜스폼
    현대자동차 YF소나타 세타2 MPI
    현대자동차 투싼 IX(LM) 가솔린 세타2
    기아자동차 로체 어드밴스 세타2
    기아자동차 로체 이노베이션 세타2
    기아자동차 K5 세타2 MPI
    기아자동차 스포티지 R(SL)
    G4KE [MPI]
    현대 NF소나타 트랜스폼 2.4 MPI
    현대자동차 YF소나타 2.4 MPI
    현대자동차 그랜저 TG 2.4 MPI 세타2
    현대자동차 싼타페 CM 가솔린 2.4 MPI 세타2
    기아자동차 로체어드밴스 2.4 MPI 세타2
    기아자동차 쏘렌토R 2.4 MPI 세타2
    기아자동차 K7(VG 1세대모델) 2.4 MPI 세타2
    G4KJ [2.4 GDI]
    현대자동차 YF소나타 2.4 GDI
    현대자동차 LF소나타 2.4 GDI
    현대자동차 그랜저 HG 2.4 GDI
    기아자동차 K5 2.4 GDI
    기아자동차 K7 2.4 GDI (1세대 VG, 2세대 YG)
    G4KH (2.0 GDI 터보)
    현대자동차 YF소나타 2.0 터보
    현대자동차 LF소나타 2.0 터보
    기아자동차 K5 2.0 터보 (TF, JF)
    기아자동차 스포티지 R 2.0 터보
    G4KF [2.0 MPI 터보)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쿠페 2.0 MPI 터보 (BK)
     

    블루핸즈와 하이테크 차이

    블루핸즈는 동네 가까운 곳에서 기본점검과 간단 수리를 받을 수 있는 현대차 공식 가맹 정비소이며 하이테크센터의 경우 현대차 본사에서 직접 운영하며 복잡하거나 고난도 수리가 필요한 차량을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직영 정비소입니다. 물론, 블루핸즈에서도 1급과 2급 정도로 나눌 수 있긴 합니다. 1급의 경우 종합 블루핸즈로 엔진, 미션 등 중정비 가능하고, 분해정비 또한 가능합니다. 그러나 2급 블루핸즈의 경우 간단한 소모품 위주 정비가 가능합니다 일종의 부분정비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특화 블루핸즈가 있는데 이곳은 하이브리드 및 수소차, 전기차 전문으로 운영되는 곳입니다. 종합블루핸즈=1급,일반블루핸즈=2급이라고 생각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마무리

    결과는 좋게 마무리되었지만 저 과정에서 차를 이용을 할 수 없다 보니 많은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또 하필 고장이 났을 때 연휴가 시작되다 보니 며칠 탈 수 없었고 출근했을 때도 문제가 있었고 그 처리과정에서 불필요한 감정소모 등이 있었습니다. 아마 이 글을 보는 분들 중 저와 같이 엔진 오일 소모와 관련하여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고 스커핑 소리나 노킹현상 등으로 스트레스받다가 정보 찾기 위해 이것저것 보다가 들어오신 분들도 계실 거 같은데 드릴 수 있는 말씀은 하나입니다. 일단 포기하세요 저 또한 엔진오일 감소로 스트레스 많이 받았지만 보증이나 특이보증에도 엔진 관련 보증은 없다는 말을 듣고 애지중지 관리했지만 P1326이라는 코드가 떠서 이렇게 교체를 한 것처럼 적당한 관리를 하면서 이런 분들은 블루핸즈에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면 관리기록이 남기 때문에 나중에 대처할 때 훨씬 편합니다 그렇게 해서 여러분도 무상보증을 받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혹시나 이 글을 보시면서 이미 보증을 받거나 한 분들 중 글 내용이나 추가적인 정보 전달을 해주실 분들은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소비자가 더 이상 바보가 되고 피해가 입는 것이 당연하지 않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