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을 이룹니다, 오딘박스(OdinBOX)

언제나 어디서나 오딘박스와 함께!

[울주군] 전통이 숨 쉬는 곳, 옹기마을로 떠나자 !

간지뽕빨리턴님 2020. 1. 4. 15:30
반응형
  대한민국 해가 제일 먼저 뜨는 곳! 여긴 울주군입니다.

" 젊은 울주, 놀러가고 싶은 울주 "

 

오늘 제가 가볼 곳은 울주군에 있는 '외고산옹기마을'입니다.

먼저, 옹기마을이 어떤 곳인지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드릴께요!

 

그럼, 전통이 숨 쉬는 곳, 옹기마을로 함께 떠납니다!

 

옹기마을과 옹기가 뭘까 ?

외고산옹기마을은 세계 유일한 옹기 생산국가인 우리나라에서 전국 50%이상의 옹기를 생산하고 있는 울산광역시 울주군의 외고산 옹기마을은 옛 조상의 지혜와 슬기를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는 전통과 문화의 산실인 전국 최대의 민속 옹기마을이다.

출처 : 외고산옹기마을

 

옹기는 질그릇이나 오지그릇을 부르는 말이고 보통 가정에서 쓰는 용기로는 독과 항아리등이 있습니다.
주로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그릇이고 간장, 된장, 고추장 등 장류를 저장할 때나 삭힐 때 사용됩니다.
용기의 크기는 일정하지 않고 지역별로 특색에 따라 또는 기후에 따라 다르게 빚고 그 모양도 독특합니다.
장식 및 관상용으로 쓰이는 도자기와 다르게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기에 서민적이고 정겹기도 합니다.

참고 : 위키백과


자세한 소개는 투어 사진보고 전해드릴께요 !

 

옹기마을 투어해볼까 ?

 

옹기마을 입구에 도착했습니다 ! 

옹기마을 입구에서 왼쪽으로 보시면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저 쪽 방향으로 타시면 남창 방향[간절곶]으로 갈 수있고 입구 방향에서 뒤 쪽에 있는 길 건너편 정류장에서 타면, 울산 시내방향으로 갈 수 있습니다.

입구 들어가니, 조형물들이 맞이해주네요 

보고 있으니 정감가는 조형물입니다

그리고 옆을 보시면, 옹기마을  안내하는 곳이 보입니다.

먼저, 저는 울산옹기박물관으로 가보려고 합니다.

옹기박물관 앞에 울주군 종합관광안내도가 보이네요, 구경할 곳이 많은 울주군입니다 !

박물관 앞에 아기자기하고 아름다운 조형물들이 많은데, 남창역을 모티브로 한 조형물들입니다. 실제와 비슷해서 놀랬어요 !

크리스마스가 지난지 얼마되지않아 트리가 이렇게 이쁘게 설치되어져 있네요 !

이제 안으로 들어가봅니다. 입구에는 기네스에 올라간 최대 옹기가 전시되어져 있습니다 실제로 보면 엄청 크게 느껴집니다.

입구에 이렇게 옹관들이 이렇게 보입니다.

옛 생활에 쓰이는 옹기들을 이렇게 전시되어져있습니다. 저렇게 전시해놓으니 더 정감가는 모습이 느껴지네요 

옹기의 여러 종류들을 전시해놓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종류들이 있어서 흥미롭게 구경했습니다.

그리고 각 지방마다 고유의 옹기들이 있습니다 북쪽지역, 경기,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제주도 각각 살아가던 환경이 다른만큼 옹기들의 모습도 다릅니다.

 

그리고, 여러 전시물들이 많지만 저는 2층을 올라가보도록 하겠습니다.

2층을 올라가는 곳을 올라가다보면 이런 식으로 옹기를 굽는 곳의 안을 볼 수 가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되어져있는데, 정말 신기했습니다. 가족들과 함께 오면, 학습에도 도움이 되고 좋은 추억이 될 거같습니다.

그리고 올라가다보면 밖을 볼 수 있는 아까 조형물 있는 곳에 이런식으로 글이 적혀 있네요 "행운의 청수동이"

유럽의 도기, 그리고 숙성과 발효라는 특별전이 기간은 지났지만 아직까지 전시는 되고 있어서 구경해보기로 했습니다. 여러 나라에서 상당히 이쁜 도기들이 많이 보이더라구요 흥미로웠습니다.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도 이렇게 준비되는 센스! 연인또는 가족들이 같이 사진을 찍으면 정말 좋을꺼같아요.

그리고 문을 열게되면 옥상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선 옹기마을 장고를 볼 수 있는데 정말 아름다웠어요 !

이제 박물관을 둘러보고 마을 곳곳을 다닙니다. 이렇게 중간중간에 포토존같이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져 있습니다. 다양한 모습으로 좋은 추억의 사진을 남기기 딱 좋죠 ?

그리고, 감성카페가 있고 이런 카페말고도 여러 카페들이 존재합니다. 중간중간 차 한잔의 여유를 즐기며 사랑하는 가족 또는 연인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겠죠 ~?

그리고, 마을 곳곳을 둘러보던 중 보게 된  '울산광역시 무형문화재 제4호 옹기장'님의 집을 둘러 볼 수 있었습니다.  옹기마을에는 많은 옹기장인분들이 있으시니 직접 오셔서 만드시는 모습을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거같아요!

조금만 더 내려가면 '마을안내센터'가 있습니다. 여기로 가시면 갖가지 정보들을 알아볼 수 있을거에요!

'마을안내센터'에서 조금만 더 내려가면, 다리가 있습니다. 여긴 저녁에 오면 야경이 너무 이뻐요 ! 사진에 보이는 철로는 동해남부선인데, 복선전철로 인하여 해당 철로는 폐선이 되었고 2010 울산세계옹기문화엑스포 당시 외고산역으로 무궁화호가 정차했는데 그 이후 그 모습을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중간중간마다 이렇게 잠깐잠깐 쉴 수 있는 공간이 이렇게 있습니다. 이런 배려는 너무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위로 올라오게 되면, '옹기아카데미'가 있습니다. 제가 갔을 당시에 어린 아이들이 도자기를 열심히 만들고 있더라구요 가족들끼리 와서 같이 체험하는 모습이 부러웠습니다~

그리고 옹기마을공원도 조성이 되어져있어서 어린이들 놀이시설과 주차장이 있었습니다.

울주민속박물관도 구경 할 수 있고 전통놀이도 체험 할 수 있어요 

이렇게 옹기마을을 간단하게 투어해보았습니다. 제가 사진에 올린 것 보다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더 많으니 제가 전부를 다 소개하면 직접 구경하는 재미가 없기에 크게 크게 둘러보았습니다 ! 밑에 옹기마을 축제와 가는법이 있으닌깐요 ! 볼거리 많은 울주로 오셔서 한번 구경해보시길 바랍니다!

울산옹기축제 언제 해 ?

매년 "울산옹기축제"라는 이름으로 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2010년도에 '울산 세계 옹기문화엑스포'가 열린 곳이 바로 '외고산 옹기마을'입니다.

또한, 울산옹기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하는 "2020-2021 문화관광축제"에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울산옹기축제' 문체부 문화관광축제 선정

(울산=뉴스1) 조민주 기자 = 울산옹기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하는 '2020-2021 문화관광축제'에 선정됐다. 30일 울주군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27일 문화관광축제 35개를 선정·발표했다. 선정된

news.naver.com

2020년도 울산옹기축제
2020년 05월 01일 ~ 05일
[공식홈페이지]

꼭 잊지말고 방문해서 좋은 추억 쌓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옹기축제말고도 다양한 행사들도 진행되고 있으니 많이 방문하세요!


옹기마을 어떻게 가 ?

울산 시내버스 이용 시 225, 405, 705, 715번 탑승 후 "외고산옹기마을" 정류장에서 하차하시면 됩니다.

- 온양 우체국 앞에서 956번 마을 버스도 "외고산옹기마을" 앞을 경유합니다.

무궁화호 기차 이용 시 [남창역]에서 내리시고 [온양 우체국] 앞에서 위 시내버스들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KTX 이용 시 5004번 리무진 버스 탑승 후 남창고등학교 하차 후 위 시내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차량 이용 시 네비게이션에 "외고산옹기마을"로 검색하고 오시면 됩니다.

울산버스정보확인[PC] [APP:google]

 

울산버스정보 - Google Play 앱

울산버스정보 어플은 울산광역시 교통관리센터에서 제작한 어플로 울산시의 버스노선, 정류장정보를 제공합니다.

play.google.com

 

마치면서

날이 추운 겨울인데, 이번에 갔을 떄 많은 분들이 오셨더라구요

정말 즐거운 모습이고 가족단위로 오시는 분들이 많으셨던 것 같습니다.

매 년 열리고 있는 옹기축제를 참가하고 있습니다.
해가 거듭되면 거듭될수록 발전이 되어져가는 모습에 뿌듯합니다.

2019년에 대통령님께서도 방문하셨고 여러 TV프로그램에서도 옹기마을의 모습이 방영되었습니다.
2020년의 옹기축제는 어떤 모습으로 즐겁게 해줄지 기대가 됩니다.

 

이번 주말 가족들과 함께 울산 옹기마을로 놀러오는건 어떨까요 ?이번 주말 가족들과 함께 울산 옹기마을로 놀러 오는 건 어떨까요?

 

그럼, 즐거운 여행되세요 !

더보기

이 글은 울주군 SNS 서포터즈에 지원한 글입니다.

다소 부족한 글이더라도 앞으로 울주군 SNS 서포터즈가 된다면

더 발전되는 모습으로 울주군의 아름다운 모습들을 같이 소개하고 싶은 바램이다.

 

수요일날 발표가 난다고 하던데 좋은 소식있으면 글 다시 짫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