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Routine

동해남부선[동해선] 광역전철 [복선전철]에 대해서 알아보자!

개발자 간지뽕빨리턴씨 2021. 1. 4. 03:22
반응형

동해남부선,동해선,복선전철,부전,일광,태화강,단선철도,전동차,무궁화호EMU250,기차,시간표,새마을호,무궁화호,조기개통,KTX이음,전철화공사,전동차 

동해남부선[동해선]에 대해서 알아보자

대학이 부산에 있기때문에 저는 선택을 해야했습니다. 통학/자취/기숙사 셋 중에 선택을 해야했는데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일 큰 것은 돈과 관련된 문제로 통학을 하기로 하고 통학에서도 어떤식으로 하면 좋을까 생각을 하다 기차를 이용하여 통학을 하게 되었습니다. 동해남부선을 이용하며 다녔습니다 몇년사이 정말 많은 것이 변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제가 이용하는 동해남부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만간 역사속으로 사라질 RDC무궁화호

현재 동해남부선에 운영중인 열차는 무궁화호, ITX새마을호, 전동차 등이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선이 단선이 부분도 존재하기도 하고 전철화 사업계획은 1973년에 시작을 하게 되었고 복선전철의 개통을 계획을 하고 92년도에 공사를 시작하고 2001년도에 개통을 하려고 하였으나 원래 개통 예정일에서 3년이 지나 2003년경에 기공식을 가지고 공사가 시작이 되었습니다. 사실 이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것은 비용도 크게 한 몫을 했습니다.

 

공사는 지지부진하던 중 울산보다 부산에서 먼저 광역전철 영업을 실시하게됩니다. 2016년 12월 30일 부산 구간이 개통이 되었으며 울산은 예산과 관련된 문제로 계속 지연이 되며 결국 올해 2021년 하반기쯤 개통이 될 예정입니다. 이젠 더 이상 지체될 일은 없어보입니다만....설마...또.....

 

실제로 현재 울산구간의 역들 공사를 확인을 해보면 거의 공사가 완료가 된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개통이 안된 역의 열차 전광판이 켜져있는 것을 보고 있을 때 시운전을 하고 있거나 시운전을 곧 진행한다는 소리인듯합니다.

사진 속 전동차말고 주둥이라고 불리는 열차가 있다 마치 오리 주둥이같이 생겼다고 지어진 이름

동해남부선(동해선) 노선도
부전 → 거제해맞이 → 거제(3호선) → 교대(1호선) → 동래 → 안락 → 부산원동 → 재송 → 센텀 → 벡스코(2호선) → 신해운대 → 송정 → 오시리아 → 기장 → 일광 → 좌천 → 월내 → 서생 → 남창 → 망양 → 덕하 → 선암(개운포역) → 태화강 → 송정

- 보라색은 이미 개통된 구간, 파란색은 완전 개통 시 개통 될 구간이다.
[ 완전 개통 예정일은 2021년 하반기 (9월 30일 예정)]
- 전동차모든 역에 정차를 한다 송정역의 경우 내년(2022년 말)에 전동차가 운행이 될 예정이라고 한다
- 준고속 열차 KTX이음의 경우 부전→센텀→신해운대→기장→남창→태화강→송정(예정)→신경주→포항

 

알려드림

1. 울산 mbc[기사링크]에서 조기개통 관련한 기사가 올라온 적이 있었다. 물론 이 것을 보고 기대를 하고 사실을 확인하기 위하여 국가철도공단(한국철도시설공단"KR")에 문의를 했으나 국가철도공단에서는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고 하여 허탈한 느낌이 없잖아 있었다.

 

2. 동해선의 역들은 전부 지상에 위치하고 있다, 울산에 공사되는 역들도 전부 지상에 위치하고 있는데 신해운대역만 지하에 위치하고 있다. (위가 뚫려있지만 지하라고 봐도 무방하다)

 

3. 울산 역사들은 전부 신역사에서 운영을 하게 된다.

 

4. EMU250(준고속열차)은 기존 무궁화호를 대체하게 되고 무궁화호는 점차 사라질 것이라고 한다. 동해남부선에서는 신해운대/태화강을 거쳐 경주등으로 갈 예정이라고 보면 된다.

 

5. 동해남부선 울산 구간까지 완전 개통은 2021년 하반기로 보인다.

ⓒ 헬로! 부산 - LG HelloVision [[부산-울산 35분 컷] '동해남부선 복선전철 21년까지 기다리세요'] 캡쳐

위 사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여러 과정들을 거쳐 21년 하반기에 개통을 한다고 발표가 되었다. 

 

6. 울산 송정역에 관하여 여러 논란들이 있었다. 코레일에서는 송정역까지 연장이 되길 원하지 않았고(여러 기반시설 부재 등) 국토부에는 이로 인하여 많은 민원이 들어갔다고 한다. 이번에 정세균 국무총리[기사링크]가 울산에 왔을 당시 긍정적으로 이야기가 논의되었고 지금은 사실상 확정이라고 한다.

 

7. 동해선 완전 개통시 운행 할 전동차는 기존의 동해선을 운행하고 있는 현대 로템에서 제작한 381000호대 전동차[ 한국철도공사 운영]을 그대로 사용 할 예정이다 1차분, 2차분으로 나눠서 왔다.

왼쪽[2차분 : 일명 주둥이], 오른쪽[1차분 ⓒ KBS]

[다른 노선에서 이 전동차들이 잠시 대타를 뛰기도 했다고 한다.]

 

8. 2021년 02월부터 동해선 시운전 열차가 확인되고 있다. 울산구간도 시운전이 되는 것으로 보아 공사가 마무리가 되어가고 있는듯하다.

 

9. 동해선 울산구간 개통 후 전동차 검수는 덕하차량기지에서 진행이 될 예정이라고 한다.

 

10. 9번처럼 전동차 검수가 덕하차량기지에서 진행이 된다면 망양행이 운행이 될 가능성이 있다. (망양역에서 조금만 더 가면 바로 덕하차량기지)

 

11. 동해선에는 스크린도어가 없다 2단계 개통이 될 역들의 경우 스크린도어를 만들고 있다고 하며 기존의 동해선도 곧 만들어질 계획이라고 한다.

 

12. 사진에서 나오는 RDC 무궁화호의 경우 계획에 따라 내구연한 20년이 다가와 폐차 될 계획이였지만 기존 무궁화호 객차 부족과 동해선 일부 공사의 지연등 으로 인하여 내구연한이 늘어났다고 한다.

 

13.  2월 2일 올라온 울산 MBC 뉴스에 따르면, '국가가철도공단("KR")은 6개월정도 시험 운행을 거친 뒤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9월 말 동해남부선 복선전철 완전 개통하기 위해 국토부와 협의중이라고 말했다 (기간이 설마 널뛰기하려나?)

 

14. 송정역의 역명이 북울산(박상진)역으로 역명을 사용하려고 하였으나 국가철도공단측은 글자 수 6자를 초과하여 역명 제/개정 기준에 인명이 포함되지 않는다고 하였고, 울산 북구측은 박상진이라는 인물은 울산 출신 독립운동가이며 근처 송정박상진호수공원등이 있어 관광자원 홍보를 위해 박상진이라는 이름을 벽이하여 사용을 한다는 입장과 함께 ()를 제외하고 북울산박상진역으로 다시 제출을 했다.

 

15. 북울산박상진역 또한,  6자이상 병기 역명 사용불가 원칙에 따라 수정하여 제출을 했지만 부결이 되었고,  울산광역시 북구청은 북울산역으로 제출을 할 예정이다 그동안을 본다면 북울산역은 통과 될 가능성이 많다. 어짜피 역명 부기를 통해 '박상진역'이나 '박상진공원'등으로 복수 명칭 사용 할 가능성이 높다.

 

추가하고 싶은 내용이나 수정하고 싶은 내용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추가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지식에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