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주 목요일마다 당신이 항상 하던대로 신발끈을 묶으면 신발이 폭발한다고 생각해보라.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이런 일이 항상 일어나는데도 아무도 불평할 생각을 안 한다. ”- Jef Raskin
맥의 아버지 - 애플컴퓨터의 매킨토시 프로젝트를 주도
스위치,콘센트,2구,1구,3구,4구,셀프교체,인테리어,교환,DIY,주방,거실,욕실
혼자 쉽게 할 수 있는 콘센트 및 스위치 교환 방법 |
집에 처음 이사 올 때 인테리어를 하고 왔지만 생각보다 오래 거주하기도 했고 어느 날 스위치와 콘센트를 보니 제대로 되질 않아 바꿔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간단하지만 전기를 만지는 부분이라 무섭기도 했지만 사전 준비를 통해 어떻게 해야 할지 미리 숙지를 하고 시작을 했습니다. 혹시나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저의 글에 적었던 것처럼 미리 확인하시고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쉽고 간단하니 바로 시작해봅시다!
목차
스위치 & 콘센트 작업
사전 준비
우선, 현재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콘센트/스위치의 크기를 미리 알아야 합니다. 보통 크기는 모든 건물이 비슷한 규격(크기)을 가지고 있지만 가로-세로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나는 것도 있어 미리 확인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크기 확인]
콘센트/스위치를 구매하는 곳은 가까운 동네 철물점이나 마트를 이용하시면 되지만 매장에 구비해둔 것만 구매를 할 수 있으니 저의 경우 인터넷을 통해 구매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이나 온라인이나 각각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온라인의 경우 다양한 품목을 구매할 수 있지만 기다리는 시간이 있고 배송비도 추가될 수 있어 오히려 비용이 증가할 수 있고, 혹시나 교환을 하게 되면 시간이 더욱 많이 증가된다는 것입니다. 오프라인은 품목이 제한이 되어있지만 안 되는 경우 바로바로 신속한 교환이 가능하고 빠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준비물 준비]
물건을 구입(배송)을 받게 된다면 우선 불량 유무를 눈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불량 확인]
본 작업
- 스위치와 콘센트 작업이 비슷하지만 조금 더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나눠져 있습니다. 일부 내용이 동일할 수 있습니다.
- 꼭 초보자 분들은 전기와 관련된 작업이기 때문에 글을 상세히 읽은 후 작업해주세요
준비물
스위치/콘센트, 전지가위, 전기테이프, 장갑, 정신, 수동 드라이버(또는 전동드라이버)
스위치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전등 스위치를 교환하려고 합니다.
사전의 준비 작업이 필요한 것은 크게 없지만 모든 작업을 시작하기 전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두꺼비집(전기 차단)에서 전기를 무조건 내린 다음 작업을 해야 합니다. 물론, 일부 은둔의 고수분들은 누전차단기를 그대로 내버려두고 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저희는 잘못하다가 통닭구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전기와 관련된 것을 만지기 전엔 차단기를 내린 후 시작합니다.
그 후 작업을 할 스위치에서 커버를 탈거합니다. 커버 탈거하는 방법은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커버 아랫부분 홈이 있습니다. 그 부분을 이용하여 당겨주시면 쉽게 분리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위/ 아래 나사를 제거하면 됩니다. 일부 스위치의 경우 나사 위치가 안 보일 수 있는데 그럴 경우 스위치 버튼을 빼면 나사 부분이 나옵니다. 해당 나사를 제거하고 빼면 됩니다.
저의 경우 혹시나 해서 기존의 선 연결을 확인하기 위해 미리 사진을 찍어뒀습니다. 검색을 해서 알아보기 단선식, 3로 이렇게 두가지로 연결하는 것이 존재하는데 보통 단선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 3로 연결인 스위치가 있으니 꼭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기존 연결 선을 빼야 하는데 하얀색을 누르면서 당기면 쉽게 빠집니다. 사진 속 파란색 선은 일명 점프선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새로 산 스위치에 새로운 점프선이 내장된 것도 있지만 내장된 것이 없다면 기존 쓰던 것을 그대로 꽂으셔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라는 것은 항상 변하지 않는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그대로 연결하고 다시 두꺼비집에서 누전차단기를 켜고 두근두근거리는 마음으로 확인을 하니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는 것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스위치 교환은 간단하게 끝납니다!
콘센트
콘센트의 경우 신경 써야 할 것은 장착 크기를 항상 확인을 해야 합니다. 기존 장착된 콘센트를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만 규격이 거의 비슷하게 정해져 있어 거의 무리 없이 구매하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작업을 시작하기 전 당연하게 두꺼비집 차단기를 내린 후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콘센트 하단부 틈에 넣고 당기면 커버가 분리가 됩니다. 그리고, 나사 부분에 십자(+)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콘센트 위아래 있는 부분의 나사를 빼고 당기면 콘센트 본체가 빠지게 됩니다.
스위치가 마찬가지로 처음 연결된 선을 그대로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진을 찍어둔 뒤 하얀 부분을 누른 후 빼면 그대로 빠집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접지선이 있는 경우가 있고 없는 경우가 있으니 항상 잘 봐야 합니다. 그리고 새롭게 장착할 콘센트에 그대로 똑같이 교체를 진행을 하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1구에서 1구로 바꾸려면 똑같이 진행을 하면 되지만 1구에서 2구로 바꾸려면 1구와 비슷하게 연결을 하면 됩니다. 물론, 접지선이 있는 경우 항상 전지선을 연결을 하시면 됩니다.
연결을 하고 두꺼비집 누전차단기를 다시 켠 뒤 정상적으로 되는지 콘센트 연결 후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다행히 정상적으로 작동을 했습니다.
마무리
처음 해보는 작업이라 사전에 미리 알아보고 시작을 했습니다. 어려울 것 같았지만 실제로 해보니 정말 간단하고 쉬웠습니다. 그래도 항상 작업을 하시기 전에 매우 강조하는 것은 차단기 전원을 내리고 작업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나 이 글을 보고 하시는 분들 중에 제가 위에 설명을 드린 대로 작업을 진행해보시면 쉽게 장착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