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묵묵히 갈 길을 갈 수 있는 것도 용기 "

오딘박스(OdinBOX), 혁신을 이룹니다.

2022년 예비군 훈련 후기 및 정보

간지뽕빨리턴씨 2022. 7. 3. 16:49
반응형

ㅇ병역,예비군,원격교육,훈련시간,퇴소시간,입소시간,사격,훈련,민방위,학생예비군,직장

예비군! 피할 수 없으면 그냥 즐겨보자!

군대를 다녀온 대한민국 남자라면 피할 수 없는 예비군이 있습니다. 2020년, 2021년 2년간 코로나로 인하여 훈련이 대면으로 진행이 어렵다는 판단으로 원격 온라인 교육으로 대신 진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2022년에도 코로나로 위험은 있으나 감염병 등급도 내려갔고 감염자 추세도 내려가는 추세이기도 하고 러시아 - 우크라이나 전쟁도 그렇고 북한의 계속되는 위협과 함께 다양한 사태에서 예비군의 필요성 등의 이유로 대면 훈련이 진행이 되었습니다. 다만 기존 동원훈련, 동원미지정 훈련 등의 경우 3일~4일 훈련을 진행을 했지만 올해는 연차 상관없이 동원지정, 동원미지정 상관없이 하루 훈련을 받고 따로 향방작계 전반기, 후반기는 진행을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다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10월 중으로 원격교육을 1회 더 이수를 해야 합니다. 이것은 선택이 아니라 모든 예비군들이 필수로 들어야 하기 때문에 꼭 들으셔야 합니다. 그러면 이번 2022년 예비군 후기와 함께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예비군(Republic of Korea Reserve Forces)

    2022년 예비군 훈련 후기

    저는 항상 예비군을 하게 되면 전국단위 신청을 통해 집이랑 제일 가까운 곳을 선택을 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받고 끝낸다는 생각으로 신청을 하고 훈련을 받았습니다. 이번에도 예비군 훈련이 재개된다는 뉴스를 보고 언제 신청을 할 수 있는지 확인을 통해 훈련 신청일이 되었을 때 바로 신청을 했습니다. 요즘은 예비군 앱(#)이 있어 어플을 통해 바로 신청을 할 수 있고 예비군 홈페이지(#)에서 바로 신청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일 빨리 받을 수 있는 날짜가 6월 29일 수요일이었고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훈련 당일(29일) 날 아침 일찍 서둘러 나오게 되었습니다. 오전 9시까지 입소를 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일찍 나왔습니다. 오랜만에 군복을 입으니 어색하기도 하고 신발장 구석에 있던 군화를 꺼내 신고 나왔습니다. 울주군 예비군훈련장이 울산에서도 거의 구석에 있고 교통편도 매우 안 좋아 자차를 가지고 갑니다. 버스나 이런 것은 것은 시간이 애매하기도 하고 맘 편하게 그냥 직접 운전하여 예비군훈련장으로 향했습니다. 이 날 8시 30분쯤 위병소를 통과하여 운동장에 주차하고 간단하게 신분증과 함께 본인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별도의 장소로 이동하여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진단키트)를 통해 음성인 것을 확인을 하고 다시 강당에서 훈련시간별로 인원을 통제하여 착석을 합니다. 2020년, 2021년 원격교육을 들은 사람과 함께 헌혈증(20,21년)을 가지고 있는 사람 확인을 통해 본인의 훈련시간을 확인하고 분류하여 앉습니다.

     

    저의 경우 20년, 21년 원격교육 이수를 하고 2020년도 헌혈증이 있어 총 5시간 훈련시간이 차감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예비군들의 배정이 다 끝나고 나면 10명씩 팀을 꾸려 제일 앞번호가 분대장을 맡고 각각 훈련장으로 이동을 합니다. 제가 훈련을 했던 곳은 4시간 훈련대상자(2,3시간 훈련대상자 포함)들의 훈련 순서는 사격을 제일 먼저 하게 됩니다. 그리고 총기 분해, 조립, PRI 등을 하게 되고 오전 훈련이 끝나고 점심을 먹고 오후 훈련이 진행이 되는 방식입니다.

    사격의 경우 5발을 쏘게 되고 훈련 통제는 방송을 통해 휴식시간과 훈련 시작 및 종료를 알려줬고 저는 사격 훈련 그리고 총기 분해 및 조립을 하고 퇴소를 하게 되었습니다. 훈련장을 나오게 된 시간은 약 11시 50분쯤 퇴소를 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예비군 가게 되면 마치고  PX 가는 게 재미 중 하나인데 못 가는 건가 생각했는데 물어보니 훈련 필증 들고 PX 방문하면 살 수 있다고 하여 이것저것 구매를 했습니다.

     

    오랜만에 실시한 예비군 훈련시간 차감을 통해 짧게 하고 왔지만 마지막 예비군이라는 생각에 시원섭섭한 생각과 함께 나오게 되었는데 위병소를 통과하며 다시는 오지 않을 지난날들이 생각이 나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예비군 훈련정보 (+팁)

    2022년 예비군 훈련기간 : 2022년 6월 2일 - 2022년 12월 초

    2022년 예비군 훈련시간 : 동원 지정 및 동원 미지정 - 소집훈련 (1일 8시간), 원격교육 1일(8시간)

    2022년 예비군 훈련장소 : 동원지정(소집부대), 동원미지정(지역예비군훈련장)

    2022년 예비군 훈련통보 방법 : 훈련일 일주일 내 훈련소집 통지서 전달

    예비군 홈페이지 [#]

     

    전국단위 신청을 통해 예비군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간과 함께 장소를 본인이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20년 21년 예비군 원격교육은 다로 전산화되어 바로 확인을 할 수 있으며, 헌혈증의 경우 원본이나 레드커넥트라는 어플을 통해 현장에서 헌혈을 한 것을 인증을 하시면 훈련시간을 차감받을 수 있습니다.

    헌혈증 2개 외 원격교육 4시간이 있는 분들은 10시 30분이 넘으면 훈련 퇴소 준비를 통해 집으로 가실 수 있습니다. 그다음부턴 한 시간씩 계속 추가하시면 됩니다.

     

    예비군 훈련비의 경우 점심을 안 먹으면 15,000원을 입금을 받습니다. 점심의 경우 본인의 선택을 할 수 있으며 조기퇴소자 12시 이전 퇴소자들은 자동으로 점심값 포함 15,000원(만 오천 원)을 입금을 받습니다.

    글을 끝내며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라는 말이 있듯이 대한민국 남자들에게 피할 수 없는 병역의 의무! 하지만 시간은 지금도 흘러가듯이 결국은 끝이 오게 될 것입니다. 저의 경우 예비군 6년 차의 소집훈련은 끝이 나고 7년 차, 8년 차는 따로 소집훈련이 없지만 여러분들도 금방 예비군이 끝나는 날이 올 겁니다. 혹시나 다른 궁금증이 있으시면 댓글을 통해 남겨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