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을 이룹니다, 오딘박스(OdinBOX)

언제나 어디서나 오딘박스와 함께!

U-Telling 6화, 영화가 있는 마을 울산 울주군 보삼영화마을기념관

간지뽕빨리턴님 2022. 10. 9. 20:04
반응형

보삼영화마을기념관,체험,울주군,울산광역시,보삼마을,유텔링,울산이야기,관광지,여행,대관,게임,보드게임

U-Telling, 보삼영화마을기념관으로 떠납니다.

과거 영화 촬영지로 많이 나왔던 마을이 있습니다, 바로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위치하고 있는 삼동면 보삼영화마을기념관이라는 곳입니다. 이 곳에서 대표적으로 촬영된 영화는 바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씨받이, 뽕, 변강쇠 등이 촬영이 된 촬영지입니다. 현재는 촬영을 했던 장소는 보존이 되어있진 않지만 기념관을 통해 그 당시 촬영을 했던  자료들과 그 모습을 볼 수 있도록 만들어져있어 그 곳을 보러 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울산 이야기는 울주군에 위치하고 있는 보삼영화마을기념관! 출발합니다.

목차

    보삼영화마을기념관

    소개

    이곳은 1980년대 토속적인 분위기와 함께 옛 모습을 간직을 하고 있어 영화 촬영을 하기 좋은 장소 중 하나였습니다. 이곳을 오게 되면 알겠지만 산 속 풍경이 워낙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보니 정말 아름답게 느껴지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 곳을 기념하기 위하여 기념관을 설립을 했다고 하며 2014년도부터 운영을 시작을 하였습니다. 초기 모습은 지금의 모습과 많이 달랐고 일 방문객 수가 100~300명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사실 이곳이 대중교통으로 올 수 있긴 하지만 접근성이 어렵기도 하고 자가용으로 접근하기도 좋은 편은 아니긴 합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가파른 산을 지나야 기념관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울산 사람들도 이곳의 존재조차 모르는 분들이 많아 이렇게 울산의 이야기를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위치 및 운영시간(운영일)

    보삼영화마을기념관의 위치와 휴무일 그리고, 운영시간 아래와 같습니다.

     

     

    주소 : 도로명 - 울산 울주군 삼동면 보삼마을길 11

       지번 - 울산 울주군 삼동면 조일리 263

    운영시간 : 09시 00분 - 18시 00분

    운영일 : 매주 월, 화 정기휴무

    - 정기 휴일 외 비정기 휴일이 달 1 ~ 2번이 있어 사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전화번호 : 070-4902-6373 (보삼영화마을기념관)

         052-204-0354 (울주군청 관광과)

    구경(둘러보기)

    보삼영화마을기념관 바로 앞으로 주차장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주차장의 경우 약 4~5대 정도 주차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보삼마을에 대한 소개와 함께 보삼마을을 배경으로 촬영된 영화에 대해서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1987년 아시아 최초 베니스영화제 여우주연상 수상작품인 씨받이(1986년, 감독 임권택)를 비롯해 불(1979년, 감독 홍파), 뽕(1985년, 감독 이두용), 변강쇠(1986년, 감독 엄종선), 빨간앵두3(감독 박호태), 감자(1987년, 감독 변장호), 사방지(1988년, 감독 송경식)가 촬영을 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촬영된 영화들과 함께 그 보존 가치를 인정받아 2002년 한국영상자료원이 뽑은 '영화의 고향' 10곳 중 하나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자료를 찾아보니 정확하게 영화의 고향의 관련된 자료는 남아 있지 않았지만 흔적은 볼 수 있었습니다. '영화의 고향을 찾아서 특별상영회 (한국영상자료원) [#]'에 들어가 임권택 감독의 씨받이가 있는 것을 확인을 한다면 보삼마을도 있었다는 것을 확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기념관 입구는 총 2층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1층 2층이라고 말하긴 애매하고 반지하와 1층이라고 말하는 것이 조금 더 정확한 거 같습니다. 그래도 공간을 잘 활용하여 만들어져 있는 것을 확인을 할 수 있고 바로 앞에는 조그마한 정원과 함께 앉을 수 있는 벤치가 있었습니다. 

     

    입구에 들어가게 되면 안내데스크와 함께 왼쪽에 보면 수많은 영화 CD들이 보이게 됩니다. 이것들은 글 마지막에 소개하게 될 것으로 이런 것들이 있다는 생각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층에 들어오게 되면 왼쪽에 보이는 것이 바로 영화 촬영 당시 보삼마을에 실제로 촬영을 했었던 초가집을 재현한 모습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영화가 촬영된 시기와 함께 그 모습을 볼 수 있고 앞쪽에 보이는 것은 그 당시 영화가 촬영되고 나왔던 실물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옆으로 조그마한 시청각실과 비슷한 곳이 만들어져 있는데 이곳이 정말 잘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영화를 볼 수 있게 잘 만들어져 있는 것을 사진에서 알 수 있습니다. 보삼마을을 배경으로 촬영된 영화는 기본이며 비교적 최신작도 다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플레이스테이션(PS) 등을 이용하여 게임이나 보드게임을 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곳을 이용을 하려면 대관을 신청을 해야 하는데 신청의 경우 간단하게 신청을 하고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대관하는 방법도 잠시 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계단을 통해 올라가면 계단 옆으로는 보삼마을에서 촬영된 영화에 나온 배우들의 사진이 있습니다. 실제 모습과 크기를 그대로 볼 수 있어 마치 같이 사진을 찍은 듯한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2층의 경우 상당히 협소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책을 읽을 수 있는 곳과 함께 기록을 남길 수 있는 곳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독서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매우 잘 만들어져 있어 만족스럽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조그마한 야외 공간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야외에는 이제 보삼마을의 풍경을 보며 쉴 수 있는 곳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사실 이곳이 또 한 가지 아쉽다고 생각이 든 것은 어떠한 설명이 없기도 하고 주위에 풍경이 이쁘긴 하지만 그 외에 편의점 또는 편의시설(가게 등)이 전혀 없다 보니 주위가 어찌 보면 휑한 느낌도 들었습니다.

     

    대관하는 방법

    보삼영화마을기념관 대관을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울주관광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게 된다면 바로 공지사항이 보이게 되는데 보삼영화마을기념관의 비정기 휴무일을 공지하는 글들을 여기서 볼 수 있으니 확인을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왼쪽 메뉴를 보게 된다면 [공지사항, 관광택시, 프랜드 가이드, 마모투어, 영남알프스 완등, 보삼영화마을 대관, 울주군 숲해설 신청]이 보이게 되는데 보삼영화마을 대관을 선택을 합니다. 

    영화게임목록(보삼영화마을기념관).xlsx
    0.02MB

    위 첨부파일[출처 : 울주군 울주관광 홈페이지]을 확인을 하게 되면 보삼영화마을기념관에서 할 수 있는 영화와 함께 게임의 목록이 있습니다. 이 자료의 경우 2022년 10월 09일 다운로드 기준이며 기간이 지나게 되면 울주관광 홈페이지를 통해 한번 더 정확하게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제 신청을 하기 위해 아까 그 화면에서 신청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신청하기를 누르게 되면 글을 쓸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을 합니다. 그 화면에 제목은 "OO년 OO월 OO일 OO:OO ~ OO:OO 대관신청합니다"라고 글을 올리면 됩니다. 그렇게 글을 올리면 관리자의 확인 후 유선을 통해 대관 확정을 통보를 받고 최종 사용을 할 수 있으면 본인의 신청했던 시간과 날짜에 보삼영화마을기념관으로 가게 되면 됩니다.

     

    대관 요금 및 인원, 시간안내

    이용요금 : 무료

    이용인원 : 15명 이하

    운영시간 : 총 3회 (1회 : 09:30 ~ 11:30, 2회 : 13:00 ~ 15:00, 3회 : 15:30 ~ 17:30)

    휴관일의 경우 보삼영화마을기념관 운영일과 동일

    마무리

    울산의 이야기를 전하는 시간! 유텔링 어떻게 보셨는가요? 오늘은 여러분이 잘 모르는 울산 울주군 삼동면에 위치하고 있는 초록빛을 품고 있는 영화의 마을 보삼영화마을기념관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마을버스가 다니긴 합니다만 평일 170분 6회를 다니고 있고 울산 하늘공원에서 신복로터리까지 다니고 있는 952번 버스입니다. 이 버스 외엔 버스를 타려면 보삼영화마을기념관에서 약 3km 걸어야 시내버스를 이용을 할 수 있는 곳으로 갈 수 있다 보니 잘 확인을 하고 방문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접근이 불편하긴 하지만 실제로 방문을 하기 위해 길을 오다 보면 주위 풍경들과 함께 구경을 하면서 올라오다 보면 관광과 구경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또 숨겨진 아름다운 보석과 같은 곳인 보삼마을이기도 합니다. 연인과 친구와 가족과 함께 올 수 있는 보삼영화마을기념관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