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주 목요일마다 당신이 항상 하던대로 신발끈을 묶으면 신발이 폭발한다고 생각해보라.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이런 일이 항상 일어나는데도 아무도 불평할 생각을 안 한다. ”- Jef Raskin
맥의 아버지 - 애플컴퓨터의 매킨토시 프로젝트를 주도
GDI엔진관련하여 수리받을 수 있을까?
블루핸즈보다 전문적인 정비를 할 수 있는 하이테크센터
우선, 이 글을 적기 전엔 주관적인 내용도 들어있다는 것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우선 저는 이전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2023년 04월 중고차로 현대자동차에서 나온 LF소나타 2.4 GDI를 구매를 했습니다. 한동안 큰 문제없이 타고 다녔습니다. 정확히 큰 문제가 없었다는 것이지 잔고장이라고 해야 할까요? 이런저런 문제가 있었습니다. 일단 그 이야기는 본론에서 하도록 하고 이번 울산 하이테크센터 방문기에 대해서 간략하게 적어보겠습니다.
목차
현대자동차 하이테크센터 방문기
처음 차를 구매했던 이야기부터 하자고 하면 구입을 할 당시 GDI라는 엔진의 문제를 크게 알지 못했기도 했고 일부 차량에서 나타는 소위 말하는 뽑기운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게 제가 될지 몰랐지만요 그렇게 4월 LF소나타 2.4 GDI 차량을 구입을 했습니다. 해당 차량을 구매했던 이유는 옵션이 꽤 많이 있었고 주행거리가 꽤 많았지만 그만큼 소모품들이 꽤 많이 교환이 되어있을거라느 생각을 하고 구입을 했습니다, 그렇게 몇 달간 타면서 문제가 있던 부분들 겉벨트,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블로워모터, 미션오일,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오일 등을 교체를 했고 엔진오일의 경우 5,000km마다 교환을 했습니다.
그 외에도 저를 알고 있는 주위 분들은 이미 차에 그렇게 신경쓰지말라고 할 정도로 관심과 애정과 함께 스티어링휠(핸들) 튜닝과 함께 앰비언트라이트 등 교체를 하며 차에 애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노터치세차를 가게 되었는데 세차를 진행하던 중 알피엠(RPM)이 불안정하면서 시동이 꺼지게 되었습니다. 세차가 다 진행이 되고 차량에 시동을 걸고 천천히 다시 나와 엔진룸을 바로 열어 확인을 했습니다 물론 제가 전문가처럼 자세히 확인을 할 지식은 없지만 보통 자동차 엔진룸 보면 구석구석 확인을 하고 엔진오일 확인 및 냉각수 등을 천천히 확인을 했는데 먼가 이상했습니다. 엔진오일 교체하고 2,500km 정도를 주행을 했는데 게이지 확인을 하면 L보다 아래에 있는 것을 확인을 하고 혹시 한번 더 확인을 해도 L보다 아래에 있습니다.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시간이 늦어 다음 날 근처 블루핸즈를 방문을 합니다. 확인을 한번 하셨고 별 다른 문제는 없다는 말을 했습니다 엔진자체 누유가 없다고 하였고 그때부터 차량 엔진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기 시작했습니다.
[현대] 그랜저 등 3차종 - ECU, KSDS 관련 무상수리 |
현재자동차(주) / 생산기간 : 2009-07-22 ~ 2018-05-09 / 무상수리기간 : 2019-02-15 ~ / 적용 차량 수 : 289,002 대 |
신규 로직(KSDS) 적용 대비 엔진 소음 및 진동 감지 능력 열세 (운전자에게 사전 알림 기능 열세)에 따른 무상수리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그랜저(HG): 2010.07.14~2016.11.16 그랜저(IG): 2016.06.21~2018.05.09 쏘나타(YF): 2009.07.22~2014.02.19 쏘나타(LF): 2014.02.20~2018.03.15 싼타페(DM): 2017.03.22~ 2018.01.29 <*세타II GDI 차량을 대상으로 엔진(숏 블록 어셈블리) 평생보증 정책을 시행함에 따른 무상수리이며, 엔진 보증기간이 만료되어 엔진 커넥팅로드 베어링 손상으로 유상 수리한 경우 등 5가지 항목에 대해서도 요건 충족 시 보상 혜택이 제공 될 예정이므로 보상 조건, 항목, 혜택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제작사 고객센터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단, 2020년 10월 31일까지 KSDS 업그레이드를 받으셔야 보상 혜택 제공이 가능하오니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자동차리콜센터 中 |
앞서 이야기했듯이 GDI 엔진의 잡음이 굉장히 많이 있었는데 아반떼MD 등 일부 차량의 경우 GDI 엔진 오일 소모에 관련하여 문의를 하면 엔진 봉인을 통하여 일정 키로수 주행 후 확인을 하여 비정상적으로 소모가 된다고 하면 엔진 전체교환이 아닌 일부를 교체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진행을 할 수 있는 줄 알고 또 여러 가지 문서들을 수집을 하고 찾아봅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KSDS업그레이드를 진행한 차량입니다. 여기서 KSDS 업그레이드의 경우 위 표를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KSDS업그레이드의 경우 P1602라는 고장코드가 발생한다면 무상수리가 가능하지만 이것도 수리기에서 또다시 한번 더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KSDS(Knock Sensor Detection System)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해당 업그레이드의 경우 엔진에서 이상신호가 발생을 할 경우 운전자가 확인 할 수 있도록 고장코드를 점등하고 차량을 안전모드로 진입하여 제어를 한다는 것으로 이해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해당 코드가 발생된 분들의 말은 대부분 차량 주행을 했을 때 이상소음과 함께 차량 주행이 불가능하여 가까스로 주행을 멈추고 차량 서비스센터로 간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아무튼 해당 업그레이드는 엔진에 이상을 감지하여 엔진회전수(RPM)를 낮춰 속도를 제어하여 최대한 안전하게 서비스센터를 방문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인데 이론과 실제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해당 업그레이드를 한 차량의 경우 무상수리를 진행을 할 수 있는데 물론 아무나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해당 업그레이드를 진행을 했고 엔진경고등이 점등된 상태에서 차량 엔진 확인을 했는데 코드가 노크신호이상(P132600)이라는 것이 뜨는 순간 차량을 입고를 하게 되면 엔진 교체(전부 교체는 아님 일부)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저는 엔진오일 감소가 생각보다 많이 심해진다는 판단으로 기존 블루핸즈에 문의한 결과 '우리는 도와드릴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고객님 차량 엔진의 경우 오일감소로 저희가 조치해드릴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라는 답변을 듣고 알아보던 중 하이테크센터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이테크의 경우 일반 블루핸즈는 사실상 현대자동차의 이름을 빌려 체인점과 같이 운영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는데 하이테크센터의 경우 조금 더 전문화된 정비사들이 있습니다 바로 현대자동차에서 직접 운영을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현대자동차에 나오는 차량에 대해서 전문적으로 정비하는 분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센터에 정비 예약을 하려고 알아보니 예약이 꽤 많아 한 달 정도 시간이 걸리다는 말이 있어 기다려도 일단 해결은 해보자는 생각으로 예약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침 8시 40분경 울산 하이테크센터로 출발을 했습니다, 집에서 약 20~30분정도 소요가 되었습니다. 입구에 들어가면 정문에 안내하시는 분이 차량번호 인식을 통해 해당 차량의 예약과 함께 어디로 가야 하는지 안내가 됩니다. 이때 방문했던 시간이 8시 10분쯤 도착을 했는데 아직 업무 시작시간이 아니기 때문에 제가 서비스를 받는 팀의 문 앞 쪽 주차를 하고 고객쉼터에서 잠시 대기를 합니다.
잠시 대기 후 8시 40분쯤 휴대폰으로 전화가 왔습니다. 정비를 하기 전 확인을 할 것이 있으니 차량이 있는 곳으로 오라는 말 과 함께 이동을 합니다. 증상을 우선 설명을 했습니다. 문제는 총 세 가지였습니다. 첫 번째, 오일감소 문제와 두 번째, 냉간시동 시 소음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차 중 시동 꺼짐 현상을 문의를 했습니다. 해당 문제를 자세히 확인한다는 말과 함께 차량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물어봅니다. 우선 해당차량의 정비 내역의 경우 블루핸즈 정비 내역을 통해서 알 수 있지만 추가적으로 다른 곳에서 진행을 했던 것이 있는 확인을 하고 고객쉼터에 잠시 기다렸습니다. 약 1~2시간 후 다시 전화가 와서 방문을 했지만 결과 적으로 이야기한다면 이상이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KSDS업그레이드를 진행한 차량은 P132600이 발현이 되면 무상교체를 할 수 있는지를 확인을 하니 안된다는 말을 하는데 여기서 사실 당황했습니다 또한 L보다 조금 더 아래에 찍혀도 엔진오일이 있어 큰 문제가 없다는 말을 하는데 여기서도 한번 황당함의 표정이 나왔습니다. 자신들의 매뉴얼에도 F-L사이를 유지해야 한다는 말이 있는데 L보다 아래에 있어도 오일이 있어 괜찮다는 말을 하다니요...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지만 결국 답변은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는 말이었습니다. 사실 여기를 오면서 생각을 했지만 사실상 안될 것이라고 예감을 했지만 결국 정말 안되긴 했습니다.
KSDS업그레이드가 되었고, 커넥티드베어링 파손이 된 차량은 무상수리?
마무리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조금의 희망을 걸어보고 방문을 했던 하이테크센터에서 결국 아무런 도움을 제대로 받지 못했습니다, 차량의 오일감소는 아직도 진행이 되고 있는 상태이기도 하고 조금 더 확인을 하며 타는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위안을 해야 하는 것은 확인을 했는데 다른 고장코드와 함께 누유는 없다는 것에 다행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해당 문제에 대해서 알아보던 중 오일감소로 보링을 진행을 할 수 있는데 사설업체에서 진행을 한다면 문제코드로 인하여 수리를 하려고 해도 거부될 수 있는 말이 있어 여러분들도 보링을 하시게 된다면 한번 확인을 하고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 궁금한 사항이나 추가될 내용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남겨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